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카메라 단 유튜버 "대선·보궐 때도"…구멍 뚫린 투표소

<앵커>

경찰에 붙잡힌 40대 남성은 자신의 유튜브를 통해 지난해 서울 강서구청장 보궐선거와 2년 전 대선 때도 사전투표소를 불법 촬영했다고 주장했습니다. 파장이 커지자, 선관위는 전국의 모든 투표소와 개표소에 대해서 특별 점검에 나서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어서 사공성근 기자입니다.

<기자>

경찰에 체포된 A 씨가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입니다.

A 씨는 지난해 10월 사전투표소를 촬영했다며 영상을 올렸습니다.

서울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사전투표소의 입구를 촬영한 겁니다.

A 씨는 선거관리위원회가 발표한 투표 인원과 자신이 직접 촬영해 계산한 인원이 200명 이상 차이가 난다며 부정 선거 의혹을 제기했습니다.

이틀 동안 촬영한 영상 원본도 공개했습니다.

유튜버 A 씨가 서울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사전투표소 촬영 영상

[A 씨/유튜버 : 선관위의 방해를 뚫고 촬영을 할 수 있는지 수많은 연구와 훈련 끝에 드디어 촬영하는 방법을 알아냈습니다.]

A 씨는 지난 2022년 대선 사전투표 때도 불법 촬영을 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직접 촬영해서 숫자를 다 세봤습니다. 도저히 3천 명이라는 숫자는 절대 나오지 않습니다.]

A 씨는 구독자 9천 명 정도의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며, 지속적으로 사전투표의 결과가 조작됐다고 주장했습니다.

카메라 설치를 위해 변장하고, 도배일을 하면서 선거 감시 비용을 마련한다는 게시글도 올렸습니다.

[김형준/배재대 석좌교수 : 항상 자기는 옳고, 그렇기 때문에 그걸 위해서 일하는 것처럼 얘기를 하고 있는 건데요. 확증 편향이라는 (거죠.)]

A 씨는 평일에 대범하게 불법 카메라를 설치했고 별다른 제지도 받지 않았던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행정복지센터 관계자 : 주민분들도 많이 다니시는 기관이다 보니까, 그분이 유난히 티가 나게 오시는 것도 아니고… 제지하거나 할 수는 없죠.]

비상이 걸린 선관위는 전국의 모든 투표소와 개표소에 대한 특별 점검을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또 사전투표 전날인 다음 달 4일 최종 점검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한편, 선관위는 경기 구리시에서 특정 후보가 누락된 선거 벽보가 발견돼 새 선거 벽보로 교체했다고 밝혔습니다.

(영상취재 : 임동국, 영상편집 : 채철호)

▶ 유튜버도 설치…전국 사전투표소 26곳에 '불법 카메라'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