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의사협회 "전체주의 국가냐" 반발…목소리 제각각

<앵커>

이러자 의사협회는 전체주의 국가라는 단어까지 쓰며 강하게 반발했습니다. 실제로 정부가 처벌에 나서면, 의사들을 볼 수 없게 될 거라는 말도 했습니다. 이런 의사협회와 달리, 전공의들은 며칠째 침묵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의료계 반응은 유승현 의학 기자가 전하겠습니다.

<기자>

의사협회는 정부가 의료 현장을 파국으로 몰아가고 있다고 강하게 반발했습니다.

처벌을 본격화되면, 대한민국 병원에서 전공의는 물론 전문의도 볼 수 없을 거라고도 경고했습니다.

[주수호/대한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원회 언론홍보위원장 : 처벌을 통한 겁박으로 모든 일을 해결하는 전체주의 국가로 변모하는 모습을 지켜보고 있기 때문입니다.]

의협에 대표성이 부족하다는 정부의 지적에는 14만 의사가 모두 등록된 유일한 의료계 법정단체라며 받아쳤습니다.

[주수호/대한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원회 언론홍보위원장 : 의협의 권위를 떨어뜨려 내부적인 분열을 조장하기 위함임을 다 알고 있습니다.]

40개 의과대학 학장들은 지금으로서는 의대생 보호가 최선이라고 선언했습니다.

의사와 정부 사이를 중재하기는 어렵다면서도 단체행동은 하지 않을 거라고 밝혔습니다.

반면 대학별 의대 정원 수요를 놓고는 대학 본부와 의과 대학 사이에 갈등을 빚는 곳도 있는 걸로 알려졌습니다.

개원의 중심인 의사협회와 의대 학장은 물론 대학교수들마저 제각각 목소리를 내는 가운데, 정작 병원을 이탈한 당사자인 전공의들은 "증원 전면 백지화" 등 7개 요구를 내놓은 이후 여전히 침묵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9천200여 명 전공의들에게 업무개시명령을 내렸지만, 병원으로 복귀하는 전공의는 눈에 띄는 수준은 아닌 상황입니다.

오히려 사직서를 제출하고 근무지를 이탈한 전공의 숫자는 전날보다 늘었습니다.

정부의 복귀 최후통첩에도 대다수 전공의들이 크게 동요하지 않는 분위기라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다만, 복귀 여부는 각자의 판단에 따르자는 등의 개별 의견이 있는 걸로 알려졌습니다.

(영상편집 : 박지인, 디자인 : 조수인)

▶ 병원 전공의 대표자들 집에 찾아가 '복귀 명령'…장기전 대비
▶ 이탈 전공의 복귀 시한 D-1…"응급실 찾아주세요"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