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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제 될까 기다렸어요"…행정망 마비 사흘 만에 정상화

<앵커>

지난주 금요일에 갑자기 먹통이 됐던 지방자치단체 행정 전산망이 사흘 만에 정상화됐습니다. 민원서류 발급도 오늘(20일) 오전부터 차질 없이 이뤄졌습니다. 하지만 이번 전산망 장애가 왜 일어났는지 여전히 원인이 파악되지 않고 있습니다.

남주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오늘 오전 서울 마포구 상암동 주민센터.

지난주 장애가 발생했던 '새올' 행정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가동됐습니다.

지난주 금요일 헛걸음했던 한 직장인은 문 열자마자 주민센터를 찾았습니다.

[김혜선/서울 강서구 : 계속 기다리고 있었던 것 같아요. 언제 될까. 그래서 기사 계속 확인해 보고, 정상화되는지….]

민원인들의 서류 발급 업무가 큰 차질 없이 이뤄지고 있고, 무인 발급기에서도 서류 발급이 가능해졌지만, 마냥 안심할 수는 없습니다.

일부 무인 발급기에서는 민원서류를 유료로 발급할 때 카드 결제에 오류가 생겼는데, 이런 문제가 모두 해결됐는지 확인해 봐야 합니다.

[무인 발급기 이용자 : (서류는 안 나오고) 단말기에서는 카드 오류가 났다고 표시가 됐고, (한참 뒤에) 총 3건이 카드 결제가 됐다고 문자가 날아왔습니다.]

정부는 전산망 장애 원인을 네트워크 장비 오류로 보고 있는데, 오류가 일어난 초기 원인은 여전히 확인되지 않고 있습니다.

정부는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당분간 관련 기관이 참여하는 '장애대응 상황실'을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또 전산망 장애로 인한 국민 피해가 커지지 않도록 납부, 신고 등의 민원은 신청 기간을 연장해 주고, 수기로 접수된 전입신고 등은 소급 처리하기로 했습니다.

(영상취재 : 조창현, 영상편집 : 박정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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