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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희룡 "서울∼양평 고속도로 원안·대안 비용 편익 산출해 공개 검토"

원희룡 "서울∼양평 고속도로 원안·대안 비용 편익 산출해 공개 검토"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백지화를 선언했던 서울∼양평 고속도로에 대해 "여야가 합의해 전문가 검증을 하는 게 정쟁 해소에 도움이 될 것"이라며 검증위 구성을 촉구했습니다.

원 장관은 30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야당에서 추천하는 전문가를 대거 포함시켜 누가 봐도 모아지는 의견만 주면 저희(국토부)는 사업을 빨리 집행해야 하는 입장"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여야가 추천해 (검증위원) 숫자는 조정하면 될 것 같고, 최대한 빠른 기간에 마칠 수 있게 해주면 될 것 같다"며 "빠르면 3개월도 가능하다고 한다"고 밝혔습니다.

원 장관은 서울∼양평 고속도로를 둘러싼 정쟁만 해소된다면 당장이라도 사업을 재개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혀오고 있습니다.

'검증위 구성이 왜 안되고 있느냐'는 국민의힘 박정하 의원의 질의에는 "비전문가가 자꾸 결론을 갖고 한쪽으로 몰고 가려고 해 정상궤도로 돌아오지 못하고 있다"며 "예산 통과 전까지는 정쟁이 해소되길 희망한다"고 했습니다.

내년 정부 예산안에는 서울∼양평 고속도로 설계비 123억 원이 반영돼 있습니다.

원 장관은 '김건희 여사 쪽에 서울∼양평 고속도로 특혜 의혹을 확인해 본 적이 있느냐'는 더불어민주당 이소영 의원의 질의에는 "없다"고 답했습니다.

원 장관은 '야당에 괴담·선동이라고 말하려면 김건희 여사 오빠와 관계 법인이 이 땅을 왜 샀는지는 물어봐야 하는 것 아니냐'는 이 의원의 후속 질의에 "고속도로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결과론적으로 이 땅들이 문제가 된 것"이라며 "민주당 전 군수도 양서면에 땅이 있는데, 전 군수가 왜 땅을 샀는지에 대해 저는 관심이 없다"고 말했습니다.

이날 원 장관은 서울∼양평고속도로 강상면 종점 대안 노선의 B/C(비용 대비 편익)을 분석하기 위해 타당성 조사를 부분 재개한 뒤 B/C값을 산출해 공개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고도 밝혔습니다.

국토부는 아직 대안 노선의 B/C 분석은 되지 않았으나, 대안의 B/C가 양서면 종점의 원안(예타안)보다 높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사업비가 1조7천695억 원(예타 노선)에서 1조8천661억 원(대안 노선)으로 약 5.5%(966억 원) 증가하는데 교통량은 40%(하루 약 6천 대) 늘어난다는 것입니다.

원 장관은 "용역사와 논의해 예타안과 대안의 B/C를 최단시간 내에 제출하도록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국토위원들 사이에선 서울-양평 고속도로의 타당성조사를 수행하며 강상면을 종점으로 하는 대안 노선을 제시한 용역사를 신뢰할 수 있겠느냐는 지적이 나왔습니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대화하는 김민기 위원장과 여당 간사인 국민의힘 김정재 의원

김민기 국토위원장은 "한국도로공사에서 사전타당성 조사를 했고, 한국개발연구원(KDI)이 예비타당성조사 했던 것을 배제하고 48일 만에 최적안을 바꾼 용역사를 과연 신뢰할 수 있겠느냐"고 말했습니다.

원 장관이 "(대안 노선을 제시한) 당사자인 용역사부터 국회에 불러 관련 내용을 질의하자"고 요구하자 김 위원장은 "장관님 말씀대로라면 용역사가 다 정하고 국토부는 허수하비네요"라고 맞대응하기도 했습니다.

논란이 지속되자 원 장관은 용역사의 대안 B/C 분석을 다른 전문가가 검증토록 하겠다는 방침을 밝혔습니다.

대안 B/C 분석을 용역사가 아닌 전문가 검증단에 맡기자는 국민의힘 김정재 의원의 제안에 "좋은 제안"이라고 답하기도 했습니다.

원 장관은 정부의 새만금 개발 사업 재검토 결정에 대해선 "국토부가 재검토해 문제가 없으면 지체된 시간을 나중에 보상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겠다"며 "결과를 속단하지는 말아달라"고 밝혔습니다.

국토위에서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뿐 아니라 '국토부 전관'도 혁파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왔습니다.

국토부 산하기관과 협회에 전관이 몇 명인지 파악하고 있느냐는 질의에 원 장관은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지 않다"고 답했습니다.

이에 민주당 박상혁 의원이 '앞으로 국토부 직원은 산하기관, 협회, 공공기관에 못 간다는 것부터 선언할 용의가 있느냐'고 묻자, 원 장관은 "전관 혁파는 민간 업체에 취직해서 공공사업을 수주하고, 설계도 한 장 들여다보지 않으면서 기사 딸린 차로 골프장에서 사람 만나는 일만 하는 고리를 끊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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