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잘못한 자가 배상하라"…징용 해법에 대규모 반대 집회

<앵커>

일제 강제동원 배상 관련 정부 해법을 규탄하는 대규모 집회가 열렸습니다. 제3자 변제 방식에 대해 참석자들은 굴욕 외교이자 2차 가해라면서 당장 철회하라고 주장했습니다.

첫 소식 김형래 기자입니다.

<기자>

[오늘(11일) 오후, 서울 중구 : (정부 배상안) 폐기하라! 폐기하라! 폐기하라!]

오늘 집회는 일본 강제동원 피해자를 지원하는 시민 사회단체 모임인 한일 역사 정의 행동이 주관해 주최 측 추산 1만여 명이 참석했습니다.

참석자들은 정부 배상안은 피해자들에 대한 모욕이자 2차 가해라며 반드시 철회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일본이 제대로 사과하지도 않는 상황에서 정부가 당사자들의 의견을 무시한 채 일방적으로 배상안을 밀어붙였다는 겁니다.

집회 참석자들은 이번 배상안은 일본에 대한 굴욕 외교의 결과물이라며, 피고 기업이 직접 사과하고 배상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조영선/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 회장 : 강제 징용 피해자들이 일본 정부와 일본 기업들에 바라는 것은 간단하고 명료한 것입니다. '잘못한 자가 사죄하고 배상하라!' 바로 이것뿐입니다.]

4일 전 국회를 찾아 배상안을 거부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피해 할머니들도 영상 메시지를 통해 단 한 푼도 받을 수 없다고 거듭 반발했습니다.

[양금덕/일제 강제동원 피해자 (지난 7일) : 나 그런 돈은 곧 굶어 죽어도 안 받아요. 내가 왜 그런 돈을 받아요?]

대통령 직속기관인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석동현 사무처장의 발언에 대해서도 비판이 이어졌습니다.

석 사무처장은 지난 7일 자신의 SNS에 "식민지배받은 나라 가운데 지금도 배상하라고 악쓰는 나라가 한국 말고 어디 있냐"는 글을 올린 바 있습니다.

주최 측은 배상안 철회를 위한 서명 운동을 이어가면서 오는 16일 윤석열 대통령의 일본 방문에 맞춰 기자회견을 열겠다고 예고했습니다.

(영상취재 : 이용한, 영상편집 : 이상민)

▶ 집회 찾은 이재명 "굴욕 외교"…당내선 "책임져야"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