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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SK·현대차, 작년 미 로비 자금 급증"

삼성 등 대기업이 지난해 미국 정·관계 로비에 사용한 금액이 대폭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2일(현지시간) 미국 정치자금 정보를 제공하는 비영리단체 '오픈시크릿' 홈페이지는 삼성그룹(삼성전자·삼성반도체·삼성SDI 미국법인)이 지난해 미국 로비자금으로 579만 달러(약 76억 원)를 사용한 것으로 공개했습니다.

이는 지난해 372만 달러(약 48억원)에서 약 56% 증가한 수치입니다.

오픈시크릿은 삼성그룹의 미국 로비 자금이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 때인 2018년(391만 달러·약 51억 원) 이후 조금씩 줄다가 미국이 자국 반도체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만든 반도체법이 발효된 지난해 3분기부터 대폭 늘어난 것으로 파악했습니다.

이 단체는 SK하이닉스(SK하이닉스 미국법인·솔리다임)도 지난해(368만 달러·약 48억원)보다 43% 늘어난 527만 달러(약 69억원)를 미국 로비 자금으로 지출했다고 분석했습니다.

두 그룹이 미국에서 연간 500만 달러 이상의 로비자금을 사용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현대·기아차(현대차·슈퍼널·현대제철·기아차 미국법인)도 지난해 역대 최고액인 336만 달러(약 44억 원)를 미국 정관계 로비에 쓴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현대차의 로비자금은 미국 현지에서 생산된 전기차에만 보조금을 지급하는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관련 활동 등에 쓰였다고 오픈시크릿은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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