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미국, 일본에 대중국 반도체 수출규제 동참 요청"

러몬도 미국 상무부 장관이 지난 6월 28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 인근 메릴랜드주 게이로드 호텔·컨벤션센터에서 열린 한미투자 협력포럼에서 축사하고 있다.
미국 정부가 대중국 반도체 수출규제와 관련해 일본 정부에 보조를 맞춰달라고 요청했다고 산케이신문이 보도했습니다.

보도에 따르면 지나 러몬도 미국 상무장관은 지난 9일(현지시간) 니시무라 야스토시 일본 경제산업상과 전화회담에서 이같이 요청했습니다.

산케이는 "일본이 높은 기술력을 가진 반도체 제조장비 등의 수출을 규제해 중국의 첨단 반도체 개발을 늦추려는 게 미국의 의도"라며 "각료 간에 직접적인 협력 요청은 이번이 처음으로 보인다"고 전했습니다.

앞서 미국은 지난 10월 슈퍼컴퓨터나 AI 등에 쓰이는 고성능 반도체와 첨단기술 반도체 생산장비의 중국 수출을 폭넓게 규제하는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미국은 대중국 수출규제와 관련해 반도체 제조장비 등에 강점이 있는 일본과 네덜란드의 협조를 끌어내려고 하고 있습니다.

러몬도 상무장관은 지난달 미국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일본과 네덜란드도 미국의 규제에 따를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