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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유가에 발목 잡힌 바이든, 의회에 유류세 3개월 면제 요구

고유가에 발목 잡힌 바이든, 의회에 유류세 3개월 면제 요구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사상 최고 수준을 이어가고 있는 유류 가격과 관련해 의회에 향후 3개월간 연방 유류세를 면제하도록 하는 내용의 입법을 요구했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또 연방 유류세보다 더 높은 세율이 부과되는 주 유류세도 일시적으로 면제해줄 것을 각 주에 촉구했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현지시간 22일 오후 백악관에서 한 대국민연설에서 "유류세 면제가 모든 고통을 줄이지는 않겠지만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이렇게 말했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또 정유업계에는 정유시설 가동을 늘려 석유제품 공급을 확대할 것을 요구했습니다.

그러면서 "나는 내 일을 할 뿐"이라며 "의회와 주 정부, 기업들도 그들의 역할을 하길 바란다"고 입법부와 업계를 압박했습니다.

특히 공화당 의원들을 향해 "당신들은 우리가 우크라이나를 지지하는 것이 잘못됐다고 말하는 것인가. 푸틴이 강철 주먹을 휘두르는데 기름값을 낮추는 게 더 낫다는 말인가"라며 유가 상승 책임을 러시아에 돌렸습니다.

또 정유업계에도 "지금은 전쟁 시기이며, 국제적 위기"라며 "가격을 낮추라"고 직격했습니다.

휘발유에 대한 연방유류세는 갤런당 18.4센트, 경유의 경우 24.4센트가 부과되며, 이를 면제하기 위해선 입법을 통한 의회의 동의가 필요합니다.

백악관은 연방과 각 주의 유류세 면제분이 그대로 가격에 반영될 경우 약 3.6%의 인하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백악관은 유류세 면세분을 즉각 가격에 반영하고 정유업체에 대해 원유 처리 능력을 확대하도록 요구함으로써 휘발유 가격을 갤런당 최대 1달러가량 낮출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같은 입법이 현실화할지는 미지수입니다.

민주당 소속인 낸시 펠로시 하원 의장은 "대통령의 제안에 대해 의회 차원에서 공감대가 형성되는지 지켜볼 것"이라며 모호한 입장을 내놓았습니다.

경제학자들도 유류세 면제 효과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고 있습니다.

국제유가가 치솟던 지난 2008년 버락 오바마 당시 민주당 대선 후보는 유가 상승에 따른 유류세 면제 주장에 대해 "정치인들의 보여주기식 정치적 술수에 불과하다"고 지적하기도 했습니다.

이번 조치는 오는 11월 중간선거를 앞두고 유류비가 치솟으면서 바이든 대통령의 지지율이 바닥권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가운데 나온 것입니다.

고유가로 인해 경제 전망이 최저치로 떨어지면서 중간선거에서 민주당이 상·하원 과반 의석을 지키지 못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와 바이든 대통령으로선 비상이 걸린 상황입니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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