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탈레반 "몇 주 안에 새 정부 체계 공개"…로이터 보도

탈레반 "몇 주 안에 새 정부 체계 공개"…로이터 보도
20년 만에 아프가니스탄 정권을 다시 잡은 탈레반이 새로운 정부 체계를 몇 주 안에 공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탈레반 소속 관리는 "법률, 종교, 외교 정책 전문가들이 앞으로 몇 주 안에 새 정부의 틀을 공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익명을 요구한 이 관리는 "새 정부의 틀이 서구에서 정의하는 민주주의는 아니겠지만, 모든 사람의 권리를 보호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그는 탈레반의 재집권 후 지난 정부 인사와 미군 등과 일했던 이들에 대한 체포, 가혹행위에 대해서는 "민간인을 대상으로 한 일부 잔혹 행위와 범죄에 대해 들었다"며 "만약 탈레반 대원들이 이런 법·질서 관련 문제를 저지른다면, 조사받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공황과 스트레스, 불안감을 이해할 수 있다"며 "사람들은 탈레반이 책임을 지지 않으리라 생각하지만, 그렇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아울러 탈레반 관리는 피난 인파가 몰리며 아수라장이 된 카불 국제공항 사태에 대해서는 "탈레반의 책임이 아니며 서구 국가들이 좀 더 나은 대피 계획을 세웠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재 카불공항 안팎은 대피를 희망하는 이들이 몰려 심각한 정체가 빚어지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미군이 카불 공항에서 불과 200m 떨어진 건물에 있던 미국인들을 공항으로 수송하기 위해 헬기까지 동원해야 하는 등 혼란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사진=트위터 @NewAfricanFacts,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