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수도권] 이재명 시장, 오는 15일 사임…경기지사 출마 예정

<앵커>

다음은 수도권 뉴스입니다. 이재명 성남시장이 경기지사 출마를 위해 오는 15일 시장직을 사임한다는 소식을 중심으로 전해드리겠습니다.

성남지국 최웅기 기자입니다.

<기자>

이재명 성남시장이 어제(6일) 직원 조회를 가졌습니다. 성남시장으로서 마지막 조회였는데요, 오는 15일부터는 경기지사 경선 준비에 전념할 예정입니다. 내용 함께 보시죠.

이재명 성남시장은 어제 열린 마지막 성남시 직원 조회에 참석했습니다.

이 시장은 이 자리에서 공직자의 권한은 국민으로부터 왔다면서 공직자로서 공정한 권한 행사를 거듭 강조했습니다.

이 시장은 앞서 지난 2일 사임 의사를 성남시의회 의장에게 밝혔습니다.

퇴임식은 오는 14일 가질 예정인데 공직선거법상 사임 기한인 오는 15일에 맞추기 위해서입니다.

사임까지 일주일 정도 남은 기간 동안 공식적인 출마 선언은 하지 않고 시정에 집중하기로 했습니다.

[김남준/성남시 대변인 : 인구 백만 도시인 성남시장의 한 시간은 백만 시간 과 같다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법에서 정한 마지막 순간까지 시정에 최선을 다해 전념하고 있습 니다.]

이 시장 측은 수원에 경선캠프를 차리기로 하고 자리를 물색하고 있습니다.

---

경기도 광주시가 지방채 모두를 상환하고 채무 제로 도시를 선포했습니다. 광주시는 지방채 951억 원을 갚기 위해서 강도 높은 채무경감방안을 추진해왔습니다.

신규 세원을 발굴하고 체납된 세금징수를 강화했습니다. 지역 현안을 추진할 때는 국비와 도시를 확보해서 시예산 충당분을 줄였습니다. 그 결과 3년여 만에 지방채를 모두 갚을 수 있었습니다.

조억동 광주시장은 인구증가로 예산 1조 원 시대를 맞고 있다면서 시의 재정 안정화를 통해 시민들이 보다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