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김범주의 친절한 경제] 또 오른 실손보험…보험료 상승의 '주범'은?

<앵커>

친절한 경제 매주 화요일은 금융팀장 손승욱 기자와 함께 금융 소식을 알아보고 있습니다. 손 기자 어서 오십시오. (안녕하십니까.) 우리나라 사람들이 제일 드는 보험이 실손보험인데, 연초에 이게 또 올랐죠?

<기자>

네, 그렇습니다. 우리를 화나게 했던 맥주나 소주가 5%에서 6% 정도 올랐는데요, 실손보험은 훨씬 더 많이 올랐습니다.

그 인상률부터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2015년에 12.2%, 2016년에 19.3%, 그리고 올해 19.5% 올랐습니다. 20% 가깝죠. 벌써 내년이 걱정될 정도입니다.

주범은 도수치료, 미용 주사, MRI 이렇게 세 가지인데요, 800개 항목 가운데 이 3개가 전체 인상분의 20%를 끌어올렸습니다.

<앵커>

그런데 실손보험은 대부분의 경우가 보험료만 내고 나중에 받는 경우가 많지 않잖아요.

<기자>

네, 전체 가입자의 80% 정도는 내기만 하고 받지는 않습니다.

<앵커>

제가 그렇거든요. 80% 중의 한 명인데, 전 저 세 개를 받아 본 적이 없습니다. 저것 때문에 제가 왜 보험료를 더 내야 하는지 이해를 못 하겠거든요.

<기자>

네,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미용 주사부터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실손 보험은 치료 목적일 경우에만 보험금을 주죠.

그런데 예뻐지고, 하얘진다는 미용 주사를 맞을 때도 '장염이다. 어지럼증이다.' 이렇게 허위진단서를 써서 보험 처리를 해주는 겁니다. 병원에 가보면 이렇게 상담을 해줍니다.

[서울 OOO 병원 의사 : 피부 위주로 생각한다면 (요즘 많이 맞으시는 게) 크게 두 가지 정도가 있습니다. 백옥 주사와 신데렐라 주사. 백옥 주사는 피부가 조금 하얘지는 그런 미백효과가 조금 있습니다. 신데렐라 주사는 피부에 어떤 탄력성(을 높여주고요.)]

[병원 직원 : 너무 정기적으로 (미용 주사를) 맞으면 보험회사에 서 (보험금 청구 때문에) 문제를 걸 거고요.]

두 번째는 MRI인데요, MRI 보통 40~50만 원 정도 받는데, 실손보험은 하루에 20만 원까지 됩니다. 보통 소비자가 나머지 20~30만 원 내야겠죠. 그러니까 하지도 않은 입원을 한 것처럼 속여서 나머지를 보험금으로 처리를 해주는 겁니다.

이렇게 해봐야 얼마나 될까 싶으실 텐데요, 한 보험사의 보험사기 조사단이 경기도 한 도시의 6개 병원에 대해서 MRI로 얼마나 사기를 쳤나 계산을 해봤더니 1년에 40억 원 가까이 됐다고 합니다. 전국적으로 따지면 엄청난 액수죠.

<앵커>

저거 따라 하시라고 보여드린 게 아닙니다. 보험사기 저걸 막아야 되는데, 다다음 달에 새로운 보험들이 나온다면서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방금 말씀드린 것에 도수치료까지 합쳐서 세 가지를 아예 뺀 그런 실손 보험이 나옵니다.

4월에 처음 나오는 기본형 실손보험인데요, 그렇게 빼다 보니까 보험료가 25% 정도 내려갑니다.

그런데 아까 뺀 세 가지를 특약을 포함하더라도 새로 나오는 건 지금보다 6.8% 정도 보험료가 내려갑니다. 보험사가 자선사업 할리는 없고요.

새 실손 보험은 기본형과 문제 많은 특약으로 구성 돼 있죠. 당연히 문제 많은 특약들은 지금보다 훨씬 빨리 오를 겁니다.

특약형으로 분리해놓고 눈치 안 보고 확확 올리면 새 보험이 나중에 훨씬 비싸질 수도 있다는 사실을 명심하셔야겠습니다.

<앵커>

실손보험을 그만큼 많이 들고 있는 입장에서는 방금 얘기하신 걸 들으면, "그럼 나는 어떻게 해야 하나, 저걸 새로 들어야 되나?" 이런 고민을 하실 텐데, 이걸 어떻게 해야 할까요?

<기자>

대충 보험료는 나왔는데 정확한 가격은 다음, 다음 주쯤 3월 초에 공개가 될 예정입니다. 그런데 새 보험이 나오더라도 오래된 보험 가운데 혜택 좋은 그런 상품 가지고 계신 분들 계시잖아요. 그런 분들은 바꾸지 않는 게 좋다고 얘기를 합니다.

그리고 병원 자주 가는 분들, 고령자분들도 마찬가지로 예전 보험이 좋고요. 다만 보험료만 꼬박꼬박 내시는 아까 말씀하셨던 그런 선량한 가입자들은 바꾸는 걸 고민해 볼 필요는 있습니다.

물론 보험사 말만 듣고 바로 바꾸지 말고, 보험료가 실제 덜 오르는지 살펴보고 결정하시는 게 좋겠죠.

예전에 말씀드렸던 '보험 다모아'에 실손보험 코너도 있습니다. 이제 4월 되면 새 상품에 대한 가격 비교가 가능하니까 그걸 보고서 더 저렴한 상품을 찾아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