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정유라에 여권 반납명령 전달…오는 10일 여권 무효

정유라에 여권 반납명령 전달…오는 10일 여권 무효
덴마크에서 현지 경찰에 체포된 정유라 씨에게 어제(2일) 정부의 여권 반납 명령서가 전달됐습니다.

외교부는 "주덴마크 대사관을 통해 정유라 씨에게 여권반납명령서를 전달했고 정 씨가 오는 9일까지 여권을 반납하지 않으면 다음 날인 10일 여권을 무효 조치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외교부는 "여권이 무효 조치됐다고 해서 바로 불법체류자가 되지는 않고 이런 외국인을 강제 추방할지는 체류국이 결정할 사안"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때문에 "외교부는 덴마크 정부와 인터폴에 여권 무효 사실을 통보해 국경 이동을 차단하고, 앞으로 정씨가 귀국할 때는 편도 여행증명서 발급할 예정"이라고 외교부는 밝혔습니다.

외교부는 또, "정 씨에 대해서는 범죄인 인도에 관한 유럽협약에 따라 범죄인 인도 절차가 진행 중이고, 법무부가 범죄인 인도 요청서를 송부하면 이를 덴마크 사법 당국에 전달하고 협조를 요청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외교부는 박영수 특별검사팀의 요청을 받고 지난달 22일 여권 무효화 조치에 착수했는데 외국에 체류하고 있던 정 씨에게 반납명령서가 전달되지 않아 여권 무효화 조치는 답보 상태였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