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영상] "흙먼지 치솟자 장병들 뒤로 넘어져"…처참한 지뢰폭발 현장



군 당국이 공개한 열상감시장비(TOD)로 촬영된 영상을 보면 지뢰 폭발 당시 상황이 생생하게 담겨있습니다.

영상을 보면 수색대원 3명이 쓰러진 군인 한 명을 부축하고 철책 통문 안으로 긴박하게 후송했는데, 갑자기 통문 바닥에서 5m를 훌쩍 넘는 흙먼지가 치솟고 부상자를 후송하던 대원들이 한꺼번에 뒤로 넘어졌습니다.

이들 가운데 한 명은 다리를 다쳐 바닥에 쓰러졌고, 이를 본 다른 대원이 급히 통문 안으로 들어와 그를 땅에서 끌며 안전한 곳으로 옮겼습니다.

넘어졌던 대원 2명은 정신을 차린 듯 다시 일어나 포복으로 땅을 기며 필사적으로 부상자를 후송했습니다.

나머지 장병들은 소총으로 전방을 겨누며 이들을 엄호했습니다.

언론에 공개된 이 영상은 지난 4일 비무장지대에서 발생한 두번째 지뢰폭발 사고 현장입니다.

23살 김 모 하사는 비무장지대 추진철책 통문 밖에서 1차 지뢰폭발로 두 다리를 크게 다친 21살 하 모 하사를 후송하다가 변을 당했습니다.

당시 TOD로 비무장지대를 감시하던 병사는 1차 지뢰폭발음을 듣고 급히 TOD 방향을 사고 현장으로 돌려 2차 폭발을 촬영할 수 있었습니다.

TOD 영상 속 수색대원들은 전우 2명이 잇달아 쓰러진 상황에서도 당황하지 않고 침착하게 후송작전을 펼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SBS 뉴미디어부)  

▶ "흙먼지 치솟자 장병들 뒤로 넘어져"…처참한 지뢰폭발 현장
▶ 5분 간격 2차례 지뢰폭발…15분 만에 부상자 후송
▶ 北 '목함지뢰 도발'…광복70주년 앞두고 남북관계 최대악재 부상
▶ '목함지뢰'란?…폭약·기폭장치 있어 열거나 밟으면 '꽝'
▶ "북한의 DMZ 도발"…우리군 2명 北 설치 목함지뢰에 당했다
▶ "DMZ도 무법지대"…北 48년 만의 지뢰도발 軍 작전위축 노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