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요즘 휴대전화 바꾸려고 통신사 대리점 갔던 분들이 황당한 일을 당하고 있습니다. 비싼 요금제를 쓰지 않으면 아예 개통 자체를 안해주는 경우가 적지 않은데, 알고봤더니 거대 통신사의 농간이었습니다.
정영태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이 모 씨는 휴대전화기를 바꾸기 위해 통신사 대리점을 찾았습니다.
4만 5천 원짜리 요금제를 쓰면 전화기값으로 4만 6천 원만 내면 되는 모델을 골랐습니다.
하지만 직원은 더 비싼 요금제를 쓰지 않으면 전화기를 팔 수 없다고 버텼습니다.
[이 모 씨 : 단말기를 딱 꺼내 왔어요. 단가표를 꺼내면서 8만 원짜리 요금제를 써라, 살려면 사고 말려면 말아라고 그러더라고요.]
인기 모델로 갈아타기 위해 한 달 넘게 기다렸던 김 모 씨도 황당한 경우를 당했습니다.
기기 변경을 하려면 비싼 요금제를 쓰라는 겁니다.
[김 모 씨 : (예약한 뒤) 한 달 하고 일주일이 다 될 정도로 기다렸거든요. 6만 9천 원 이상 요금제를 사용하지 않으면 계약을 하지 않겠다, 개통을 안 해주겠다고 그래요.]
대리점들은 자신들이 손해를 보지 않으려면 손님들에게 비싼 요금제를 강요할 수밖에 없다고 말합니다.
통신사들이 대리점에 내려보낸 판매 장려금 표를 입수해 살펴봤습니다.
기기 변경 시 손님을 6만 9천 원이 넘는 요금제에 가입시키지 못 하면 대리점에 내려보내는 장려금을 건당 3만 원씩 깎고, 3만 4천 원 이하 요금제면 3만 원씩 더 깎게 돼 있습니다.
[휴대전화 판매점 관계자 : 징벌적인 페널티 금액이죠. 역으로 본사에 입금을 해야 되는 구조니까 (저가 요금제는) 팔면 팔수록 손해가 더 커지죠. 고가 요금제로 대부분 파는 이유가 그래서 그렇습니다.]
결국 통신사들이 대리점을 앞세워 고가 요금제를 강요하고 있는 셈입니다.
현행 단말기 유통구조 개선법은 고가 요금제를 강요할 경우 3억 이하의 벌금형에 처하도록 돼 있습니다.
(영상취재 : 설치환, 영상편집 : 박춘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