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북한산 올가을 첫 단풍 관측…평년보다 이틀 늦어

북한산에서 올가을 첫 단풍이 관측됐습니다.

북한산의 첫 단풍은 평년 10월 15일보다 이틀 늦게, 지난해보다는 하루 빠르게 관측된 겁니다.

첫 단풍은 정상에서부터 약 20%가 단풍이 들었을 때를 말하고, 단풍 절정은 산 전체의 80%가 물들었을 때를 의미합니다.

낙엽이 지는 나무는 일반적으로 최저 기온이 섭씨 5 이하로 떨어지면 단풍이 들기 시작하고, 특히 9월 기온이 낮을수록 시기가 빨라집니다.

---

정부는 아파트 주차 공간 부족으로 입주자들의 분쟁이 늘어나는 것을 막기 위해 아파트 안에 있는 운동시설과 놀이터를 주차장으로 바꿀 수 있는 면적을 넓히기로 했습니다.

이에 따라 그동안 아파트 운동시설과 놀이터 면적의 절반 이내에서 주차장으로 변경이 가능했지만, 앞으로는 4분의 3 이내로 면적이 확대됩니다.

또 운영되지 않는 아파트 단지 내 어린이집은 용도를 변경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아울러 공동주택 관리주체의 안전관리계획 수립 대상에는 단지 내 휴게시설과 주민운동시설을 추가하기로 했습니다.

---

지난 8월 환전소에서 수천만 원을 빼앗아 달아난 타지키스탄 국적 34살 A 씨가 범행 한 달 만에 지난달 타지키스탄에서 검거됐습니다.

A 씨는 지난 8월 30일 아침 11시 50분쯤 같은 국적의 34살 B 씨와 함께 평택시 신장동의 환전소에 들어가 가짜 총기로 60대 직원을 위협해 금고를 열게 한 뒤 달러와 현금 등 8천500만 원어치를 빼앗아 달아난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와 타지키스탄은 범죄인 인도조약이 체결돼 있지 않아 A 씨는 현지에서 처벌받게 되는데, 우리 경찰은 타지키스탄에 수사 자료를 번역해 전달할 예정입니다.

---

다음 달 16일로 예정된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당일 아침 교통 혼잡을 방지하기 위해 관공서와 기업체 등의 출근 시간이 아침 9시에서 10시로 한 시간 늦춰집니다.

또 수험생 등교 시간대인 새벽 6시에서 아침 8시 10분 사이에는 수도권 지하철 운행 대수를 늘리고, 경찰서와 행정기관의 비상 수송차량을 수험생 이동 경로에 배치해 이동 편의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3교시 영어 영역 듣기 평가가 진행되는 낮 1시 10분에서 1시 35분에는 소음이 발생하지 않도록 항공기와 헬리콥터 이착륙 시간이 조정됩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