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도쿄올림픽 日 지도에 희미한 점…자세히 보니 '독도'

<앵커>

도쿄올림픽 홈페이지 속 일본 지도에 독도가 포함된 걸로 확인됐습니다. 희미하게 표시해 잘 알아보지 못하게 한 건데, 정부는 즉각 시정을 요구하는 등 긴급 대응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곽상은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도쿄올림픽 공식 홈페이지 속 성화봉송로를 표시한 일본 지도입니다.

시마네현 오키섬 주변을 확대하니 희미하게 섬 모양이 눈에 들어옵니다.

명암 대비를 강하게 하자 섬 윤곽이 점차 더 뚜렷해집니다.

독도입니다.

일본은 재작년 올림픽 홈페이지에 독도를 자국 영토로 표시한 지도를 공개했다 우리 정부와 민간단체의 항의를 받고 지도 디자인을 바꿨습니다.

그러자 새 지도에서는 육안으론 독도 모습이 잘 보이지 않게끔 꼼수를 쓴 겁니다.

[서경덕/성신여대 교양교육대학 교수 : 뒤통수를 맞았다는 생각이 들고요, 이거는 당연히 의도적인 표기가 아닐까 판단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어제(21일) 김정배 문체부 차관 주재로 열린 도쿄올림픽 관련 회의에서 이 문제를 긴급 안건으로 올려 논의했습니다.

정부 고위 관계자는 SBS와 통화에서 "일본의 행위는 올림픽 정신에 어긋나는 것으로 즉각 시정해야 한다"며 외교부와 대한체육회, 두 채널을 통해 공식 항의를 포함한 조치들을 최대한 빨리 취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습니다.

[대한체육회 관계자 : 일본올림픽위원회에 항의는 물론이고 시정을 요구하는 내용으로 서한을 월요일 오전 중으로 발송할 계획입니다.]

정부는 민간단체들과 협력해 독도 삭제를 위한 국제올림픽위원회 권고 조치까지 이끌어내겠다는 입장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