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최저임금, 물가상승률 경제성장률 고려해야" 의견 많아

<앵커>

결국 경제가 걱정이라는 건데, 특히 최저임금 인상에 속도 조절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이밖에 각종 현안에 대한 국민들의 생각, 민경호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자>

올해 살림살이가 어떨지 물었습니다. 나아질 것 같다는 10%대. 별 변화 없을 것 같다 46.5%, 더 나빠질 것 같다 38.3%로 긍정적인 전망을 압도했습니다.

최저임금 인상에 대해선 '최저임금 1만 원' 공약 지키란 의견보다는 "물가와 성장률을 고려해 결정해야 한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고, '현재 수준 동결' 응답도 20%에 달했습니다.

주 52시간 근로제 효과에 대해선 '부정적'인 시각이 '긍정적'보다 많았습니다.

정부가 내놓은 국민연금 개편안 중엔 '현행 제도를 유지하되 저소득층 지급액을 늘리자는 안'에 대한 지지가 45.6%로 가장 많았습니다.

현행 유지와 더 내고 더 받겠다는 응답은 비슷했습니다.

전 청와대 특감반원 논란에 대해선 가장 많은 42.3%가 개인 일탈이라고 생각하지만 조사가 필요하다고 답했고, 야당의 특검과 국정조사 주장에 동의한다는 의견도 32.6%였습니다.

연동형 비례제 도입과 관련해 의원정수 10% 확대 등 여야 합의에 동의하지 않는단 응답이 53.2%였습니다.

이번 조사는 지난해 12월 27일과 28일, 전국 성인남녀 1천2명을 대상으로 진행됐고, 표본오차는 95% 신뢰 수준에 플러스마이너스 3.1%포인트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