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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은-국민연금 협의 불발…대우조선해양의 미래는

<앵커>

국민연금은 대우조선에 4천억 원 정도의 돈을 빌려줬습니다. 이 돈에 일부분을 대우조선을 살리기 위해서 양보하는 문제를 놓고, 이견이 좁혀지지 않아서 사실상 법정관리 가능성이 나오고 있습니다.

정혜경 기자입니다.

<기자>

산업은행은 대우조선해양의 빚을 줄이기 위해 추가로 주식 감자, 자본을 줄이라는 국민연금의 요구를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밝혔습니다.

또, 4월 만기 회사채를 우선 상환하는 방안 등 국민연금이 제시한 다른 세 가지 요구안도 거부했습니다.

국민연금은 대우조선해양이 발행한 회사채 3천 887억 원 어치를 보유한 주채권자입니다.

대우조선해양 대주주인 산업은행이 국민연금의 요구를 거부하면서, 다음 주 열릴 사채권자 집회에서 대우조선 채무조정안은 부결될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17~18일 열리는 사채권자 집회 가운데 한 회차라도 부결되면, 대우조선해양은 국내에선 처음으로 사전회생계획제도, 일명 '피플랜'에 따른 구조조정 절차를 밟게 됩니다.

피플랜은 신규 자금을 지원 받으면서도 채무 조정을 할 수 있는 법정 관리의 일종입니다.

자금 지원을 받을 수 있지만 사실상 부도 상태로 간주 돼, 대규모 인력 감축은 물론 신규·기존 수주 물량의 발주 취소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산업은행은 다음 주 채권단 협의가 부결되면 2조 9천억 원을 투입해 경영정상화에 나서겠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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