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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상선 "해운동맹과 협력"…'반쪽 가입' 논란

<앵커>

해운업 구조조정을 하면서 해운동맹 가입을 조건으로 법정관리를 피했던 현대상선이 세계최대의 해운동맹과 전략적 협력관계를 맺었다고 밝혔습니다. 그런데 정식회원이 아닌 반쪽짜리 가입이어서 법정관리 면제 조건을 어겼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정혜진 기자입니다.

<기자>

2M은 회원사인 세계 1위 해운사 머스크와 2위 MCS의 머릿 글자를 딴 동맹으로 시장점유율 30%로 세계 최대입니다.

현대상선은 2M과 전략적 협력관계를 맺음으로 2M이 경쟁력을 갖추고 있는 유럽과 미주 지역에 영업망을 확장하고 운송 비용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상식/현대상선 컨테이너 기획본부장 : 동서항로 전체 선복량은 약 20% 정도 증대가 됩니다. (운항 노선도) 기존 현행 19개 서비스에서 22개 서비스로 증가가 됩니다.]
 
다만 아쉬운 점은 정식 회원 가입이 아니라는 점입니다. 현대상선은 동맹국과 항로에 필요한 배를 완전히 공유하는 수준이 아니라, 컨테이너를 실을 적재공간을 빌리거나 교환할 수만 있습니다.

[한종길/성결대 동아시아물류학부교수 : 2M 가입이 실질적으로 어렵다는 것은 처음부터 예견 돼왔던 것이고, 현대상선이 다른 계획을 준비하고 있었어야 되는데 (아쉽습니다.)]

현대상선이 해운업 구조조정 과정에서 동맹가입을 조건으로 법정관리를 피했다는 점에서, 구조조정 당시의 약속을 어겼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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