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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진해운, 자구 계획 부족"…사재 출연 압박

<앵커>

구조조정 대상인 한진해운은 어제(25일) 채권단의 자율협약을 신청했는데 채권단은 미흡하다며 보완을 요구했습니다. 한 해 1조 원 수준인 용선료, 즉 배를 빌리는 비용을 어떻게 줄일 건지 또, 대주주가 어떻게 고통을 분담할 지 같은 내용이 담기지 않았단 겁니다.

계속해서 김흥수 기자입니다.

<기자>

한진해운은 산업은행에 제출한 자율협약 신청서에서 사옥 매각 등을 통한 4천1백억 원 규모의 자금확보와 해외 선주에게 지급하는 용선료 조정 등의 자구계획을 제시했습니다.

또, 대주주인 조양호 회장의 경영권 포기 각서도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하지만 산업은행은 자구안이 구체적이지 않다며 보완을 요구했습니다.

특히, 현정은 회장이 현대상선에 3백억 원대의 사재를 출연한데 반해, 한진해운은 이런 자구대책을 내놓지 않은 것도 작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채권단 관계자 : 사재출연이나 이런 부분은 저희가 강제할 수 있는건 아니고 그쪽에서 어떻게 판단해서 할지를 (결정해야죠.)]

산업은행은 보완된 계획을 제출받은 이후 채권단 논의를 시작할 예정이어서 한진해운 구조조정 절차도 그만큼 늦춰질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가운데 최은영 전 한진해운 회장 일가가 자율협약을 신청하기 직전, 보유 주식 31억 원 어치를 팔아 5억 원 이상의 손실을 피한 사실에 대해 금융당국이 조사에 착수했습니다.

최 전 회장측은 공정거래위원회에 미리 보고한 예정된 주식 처분이었다며, 미공개 정보 이용 등의 불법행위는 없었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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