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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 명세서 보고 '깜짝'…나도 모르는 수수료

<앵커>

요즘은 신용카드로 결제한 것이 워낙 많아서 복잡하긴 합니다만, 명세서를 잘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가입한 줄도 몰랐던 상품 명목으로 돈이 빠져 나가는 사례가 많다고 합니다.

박현석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직장인 최 모 씨는 얼마 전 신용카드 명세서를 보고 깜짝 놀랐습니다.

매달 3~4만 원씩 사용처를 알 수 없는 돈이 빠져나가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가입한 줄도 몰랐던 채무면제유예상품 명목이었습니다.

알아보니 사망이나 병에 걸렸을 경우 카드 채무를 면제하거나 결제를 유예해 주는 보험 성격의 상품이었고, 대신 매달 카드 대금의 0.4%가량을 수수료로 떼간 것이었습니다.

[최모 씨/직장인 : 버스 타고 가고 있는데 전화가 왔고, 저는 그냥 가입이 된 줄 몰랐던 건데, 나중에 내가 가입이 됐고, 그런 돈들을 냈다고 하니 굉장히 불쾌했죠.]

한국소비자원에 접수된 이런 채무면제유예상품 관련 피해 상담 가운데 절반 이상이 최 씨처럼 본인은 가입에 동의한 적이 없거나, 무료 서비스라고 설명을 들은 경우입니다.

이 상품은 지난해 말 기준 가입자 수가 무려 323만 명이나 됩니다.

최근 5년 동안 7개 신용카드사들은 이 상품 수수료로 1조 원 넘는 돈을 챙겼고, 이 가운데 2천억 원가량만 보험료로 지출했습니다.

[서보원 대리/한국소비자원 약관광고팀 : 명시적 동의 의사를 표명하지 않았다면, 한국소비자원에 그런 내용을, 피해 사실을 접수해주시면 저희 소비자원의 조력을 통해 환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소비자원은 또, 카드 명세서에 채무면제유예상품 등 부가상품 가입내역을 알아보기 쉽도록 표시하게 하는 방안을 관계부처에 건의하기로 했습니다.

(영상편집 : 이승열, VJ : 유경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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