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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노조 파업 명분 약화…정치권 중재 한 몫

<앵커>

이렇게 노조가 파업을 철회하겠다고 밝힌 건 파업의 명분이 약해졌고 정부의 강력한 대응이 계속 이어졌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엔 정치권의 중재가 주효했죠.

유병수 기자입니다.



<기자>

파업이 계속되는 동안 정부와 코레일은 조금도 물러서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노조의 파업 동력은 지난 27일을 기점으로 크게 약화됐습니다.

13일 만에 열린 노사 협상이 결렬된 뒤 코레일 사장이 최후 통첩을 보내며 노조를 압박했고,

[최연혜/코레일 사장 (지난 27일 오전 9시) : 오늘 밤 12시까지 복귀해 주십시오.]

밤에는 수서 발 KTX 법인 설립 면허가 전격 발급됐습니다.

[서승환/국토교통부 장관 (지난 27일 밤 10시) : 오늘, 수서 발 KTX 운영 면허가 발급되었습니다.]

법인 설립은 기정사실이 되면서 노조는 파업의 목표를 상실했습니다.

게다가 정부가 민간 매각을 금지하는 조건도 명시해 파업의 명분도 약해졌습니다.

업무 복귀율이 어제(30일) 오전 30%를 육박할 정도로 급상승한 것도 노조 지도부에게 부담으로 작용했습니다.

승객 불편과 산업계 피해에 따른 여론 악화도 외면할 수 없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결국 정치권의 물밑 중재로 22일간의 최장기 파업은 종지부를 찍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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