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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용카드 과당경쟁에 서민가계 '빚더미' 몰려

<8뉴스>

<앵커>

외상이면 비싼 소도 잡아먹는다는 옛말이 있습니다만, 요즘 신용카드사들의 온갖 편법
외상 구매 프로그램을 쏟아내면서 서민 가계를 빚더미로 몰아가고 있습니다.

홍순준 기자입니다.

<기자>

대형 가전제품 매장.

처음 살 때 최대 100만 원까지 싸게 해주고, 나중에 신용카드 사용 포인트로 결제하도록 하는 이른바 선 포인트경쟁이 치열합니다.

[매장 직원 : 치열하죠. 예전엔 70만 원이 한도금액이었으면, 지금은 최고 100만 원까지 선할인을 할 수 있는….]

소비자들에겐 외상 구매보다도 더 무서운 유혹입니다.

지난해 80만 원짜리 컴퓨터를 신용카드 선포인트로 산 김 모 씨.

포인트를 채우려면 3년간 매달 100만 원 넘게 신용카드를 써야 합니다.

[김 모 씨/신용카드 선할인 사용자 : 안써도 되는 지출을 하기 시작했는데, 근데 그 지출이 2~30만원 써서 포인트 받을 수 있는게 아니라 알고보니 거의 100만 원에 가까운 돈을 써야지….] 

이 뿐만이 아닙니다.

하나 SK 카드와 KB 국민카드의 분사를 계기로 카드사들의 분별없는 대출 경쟁은 서민들을 빚더미로 몰아가고 있습니다.

특히 저신용층으로 분류되는 신용 7등급 이하 카드대출자는 7등급의 경우 지난해 3분기 37만 명에서 4분기 68만 명으로 늘었고, 8등급은 7만 명, 9등급은 4만 명 늘었습니다.

[정성태/LG경제연구원 책임연구원 : 신용카드 경쟁이 격하되면 관련기준이 완화되고 그에 따라서 부실한 대출이나 불필요한 지출이 늘어날 수 있고, 이것은 결국 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우리은행과 농협까지 카드사 분사를 추진하는 가운데, 8년전 가계와 금융기관을 부실더미로 만들었던 카드대란 악몽이 되살아나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 홍종수, 영상편집 : 최은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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