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정부가 오늘(3일) 미세먼지 종합 대책을 발표합니다. 그동안 정부 부처 간에도 의견이 엇갈렸고 서민 부담만 증가시킬 거라면서 정치권도 반대했죠, 경윳값은 올리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최재영 기자입니다.
<기자>
2001년식 경유 SUV의 가속 페달을 밟았더니 시커먼 매연이 뿜어져 나옵니다.
매연을 걸러주는 저감 장치를 달 수도 없습니다.
[김정부/폐차장 직원 : 여기에 배출가스 저감 장치가 달렸어야 하는데, 이 차종은 배출가스 저감장치가 개발이 안 돼서 저감장치를 못 달았습니다.]
2005년 이전에 생산된 2.5톤 이상의 경유차는 수도권에만 약 45만 대 등록돼 있습니다.
이 가운데 개발된 제품이 없어서 배출가스 저감 장치 없이 달리는 차가 22만 대로 절반에 가깝습니다.
[이호근 교수/대덕대학교 자동차학과 : (노후 경유차는) 질소산화물과 미세먼지가 6.25배, 10배 완화된 기준이었기 때문에 실제 배출량은 60배, 100배까지 많이 나올 수 있습니다.]
서울에서는 저감장치 없는 노후 경유차 통행이 제한돼 있는데, 장치 장착이 아예 불가능한 이 차들은 빠져 있습니다.
정부는 이렇게 오래된 데다, 배출가스 저감 장치마저도 달 수 없는 노후 경유차들이 더 이상 도로를 다니지 못하게 하는 하나의 방안으로 조기 폐차시 지원해 주는 보조금을 올리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이와 함께 낡은 경유차 통행 제한 지역을 경기와 인천까지 확대하는 방안도 추진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