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바르셀로나 시민 최대 95만 명, 카탈루냐 독립 반대 거리행진

바르셀로나 시민 최대 95만 명, 카탈루냐 독립 반대 거리행진
스페인 카탈루냐 지방의 최대 도시인 바르셀로나 시민 수십만 명이 카탈루냐 분리독립에 반대하는 대규모 시위를 벌였습니다.

카탈루냐 독립에 반대하는 단체인 '카탈루냐 시민사회'가 주최한 시위에는 경찰 추산 35만 명, 주최 측 추산 95만 명이 참여해 거리 행진을 벌였습니다.

스페인 중앙정부의 집권당인 국민당의 카탈루냐 대표인 자베에르 카르차 알비올은 연설을 통해 국민당은 가까운 장래나 먼 미래에서나 카탈루냐 독립을 절대 허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앞서 국민당 라호이 총리는 언론 인터뷰에서 카탈루냐 독립 움직임을 저지하기 위해 헌법 155조를 발동할 것이냐는 질문에 "법 테두리 내 모든 방안을 배제하지 않겠다"며 카탈루냐가 중앙정부의 반대에도 독립 선언을 강행할 경우 헌법에 따라 자치권 중단까지 고려하겠다는 초강경 입장을 밝혔습니다.

반면 카탈루냐 자치정부는 지난 1일 치러진 분리독립 주민투표가 90%의 압도적 찬성률로 가결되자 9일 자치의회에서 투표 결과를 공식 의결한 뒤 독립을 대내외에 선포한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스페인 헌법재판소는 카탈루냐 자치의회가 독립문제를 심의·의결하기 위해 9일 소집한 회의를 중단하라고 명령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