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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라이드 포토] 국내서 '제일 긴' 50.3km 율현터널 뚫렸다




총 길이 50.3㎞의 철도터널로 국내에서 가장 길고, 세계에서 세 번째로 긴 율현터널이 공사한 지 3년 5개월 만에 완전히 뚫렸습니다.

국토교통부는 오늘(24일) 오전 수도권고속철도 전체 구간의 82%를 차지하는 율현터널 관통행사를 가졌습니다.

수도권고속철도는 서울 수서역에서 출발해 동탄역을 거쳐 평택에서 현재 운영 중인 KTX고속철도와 만나는 노선입니다.

수도권고속철도는 3조605억 원의 예산을 들여 수서∼평택 61.1㎞ 구간을 신설하는데, 지하철처럼 지하에 뚫은 율현터널이 수서∼평택시 지제동까지 50.3㎞로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대부분이 터널로 이뤄지는 수도권고속철도는 단층대의 분포와 싱크홀에 대한 사회적 우려 등으로 안전 문제에 방점을 두고 첨단공법을 적용했습니다.

수도권고속철도는 서울 강남권, 경기 동남부권 시민이 고속철도를 편리하게 이용토록 하고자 2011년 착공했으며, 올해 12월 개통하려다 지반공사 때문에 내년 6월 이후로 연기됐습니다.

국토부는 내년 상반기 중으로 공사를 마친다는 계획입니다.

국토부는 수도권고속철도가 가동되면 동탄신도시와 평택 고덕국제화계획지구의 중요 교통망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사진은 수도권고속철도 공사 현장에서 관통식이 열린 총 길이 50.3㎞의 철도터널로 국내에서 가장 길고, 세계에서 세 번째로 긴 수도권고속철도 율현터널 모습입니다. 

(사진=연합뉴스)

(SBS 뉴미디어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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