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금 · 노동 · 교육 개혁" 협력 요청한 윤 대통령


동영상 표시하기

<앵커>

윤석열 대통령 국회 시정연설 소식으로 이어가겠습니다. 윤 대통령은 59조 원대 추가경정예산안 처리를 요청하면서 연금, 노동, 교육 분야 3대 개혁을 제안했습니다.

먼저, 최고운 기자입니다.

<기자>

취임 엿새 만에 역대 대통령 가운데 가장 단기간에 이뤄진 윤석열 대통령의 시정연설은 국내외 금융시장 불안 등 어려운 대내외적 여건을 호소하는 것으로 시작됐습니다.

이 와중에 발생한 소상공인의 손실을 보상하는 것은 법치국가의 책무라며, 59조 4천억 원 규모의 추경안에 대한 조속한 국회 처리를 요청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 : 적기에 온전한 지원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어렵게 버텨왔던 소상공인이 재기 불능에 빠지고 결국, 더 많은 복지 재정 부담으로 돌아올 것이 명백합니다.]

아울러 위기 극복과 지속 가능한 사회를 위해 시급한 과제로 3대 개혁을 제시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 : 연금 개혁, 노동 개혁, 교육 개혁은 지금 추진되지 않으면 우리 사회의 지속 가능성을 위협하게 되고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과제가 되었습니다.]

지속 가능한 복지를 위한 연금 개혁, 일자리 창출을 위한 노동 개혁, 기술 진보 수준에 맞는 공정한 교육을 위한 개혁이라는 설명이 뒤따랐습니다.

윤 대통령은 대선과 인수위 국정과제 선정 과정에서 공적연금개혁위원회를 통한 연금 개혁, 노동시간 유연화, 디지털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 개혁 등을 내세워왔습니다.

문재인 정부 정책과 충돌할 여지가 다분한 만큼 민주당과의 협치가 필수적입니다.

윤 대통령은 2차 세계대전 당시 영국 보수당과 노동당 사이 연립내각 구성 사례를 인용하며 초당적 협력을 강조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 : 공동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기꺼이 손을 잡았던 (보수당) 처칠과 (노동당) 애틀리의 파트너십이 그 어느 때보다 필요합니다.]

국정 주요 사안에 대해 의원들과도 긴밀히 논의하겠다고 했는데, 직면한 위기 극복을 위해서는 낮은 자세로 손을 먼저 내밀어야 한다는 판단이 깔렸습니다.

(영상취재 : 주 범·이용한, 영상편집 : 이승진)

▶ "북한 호응하면 보건인력 지원도 아끼지 않겠다"

▶ '푸른색' 넥타이 맨 윤 대통령 "초당적 협력"

댓글
댓글 표시하기
이 시각 인기기사
기사 표시하기
많이 본 뉴스
기사 표시하기
SBS NEWS 모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