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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대 은행 예·적금 70∼80%는 '비대면' 가입

5대 은행 예·적금 70∼80%는 '비대면' 가입
지난 1분기 5대 은행 신규 적금 가입의 80% 이상이 비대면으로 이뤄지는 등 5대 은행의 비대면 영업 비중이 빠르게 늘고 있습니다.

카카오뱅크가 1분기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하는 등 인터넷은행이 급성장하는 가운데 시중은행들도 비대면 상품에 높은 우대금리를 적용하는 등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고객 잡기에 총력을 기울이는 분위기입니다.

금융권에 따르면 국내 5대 시중은행(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의 올해 1분기 적립식 예금 신규 가입 중 비대면 가입 비중은 평균 82.0%(계좌 수 기준)에 달했습니다.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 1분기 60.0% 수준이었던 비중은 2022년 1분기 80.0%로 4년 만에 20%포인트(p) 상승한 이후 최근까지 비슷한 수준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우리은행은 이 비중이 96.5%에 달하기도 했습니다.

시중은행 관계자는 "비대면 전용 상품의 금리 우대 구조가 제일 간단하고 최고 금리도 높아 다른 상품들보다 많이 판매되고, 결과적으로 비대면 비중이 높아진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거치식 예금의 경우 5대 은행의 올해 1분기 비대면 가입 비중이 평균 69.6%로 집계됐는데 이는 5년 전의 41.4%보다 30%p 가까이 상승한 겁니다.

통상 적립식 예금에 비해 납입 금액이 큰 만큼 비대면 가입 비중이 아직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지만, 더 빠른 속도로 비중이 확대되고 있는 점이 눈에 띕니다.

펀드 역시 2019년 1분기 53.6%에서 올해 1분기 74.8%로 비대면 가입 비중이 20%p 이상 커졌습니다.

여신도 비대면이 트렌드입니다.

대표적으로 5대 은행의 올해 1분기 신용대출 가운데 75.0%가 비대면으로 이뤄졌습니다.

은행에서 목돈을 빌릴 때도 4명 중 3명이 더 이상 영업점을 찾지 않는 셈입니다.

비대면 신용대출 비중은 2019년 1분기 30.4%에 그쳐 비교적 낮았으나, 2020년 1분기 40%, 2021년 1분기 50%, 2022년 1분기 60%를 차례로 넘는 등 빠르게 늘었습니다.

하나은행에서는 이 비중이 최근 3년 연속으로 90%를 웃돌 정도로 비대면 신용대출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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