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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제친 비야디…'전기차 대전' 한국차 생존법은

<앵커>

중국 최대 모터쇼에서 중국 자동차 업체뿐 아니라 샤오미 같은 전자 업체들이, 잇따라 전기차를 선보였습니다. 우리 기업들도 세계 최대인 중국 전기차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 승부수를 띄웠습니다.

베이징 권란 특파원의 보도입니다.

<기자>

4년 만에 다시 열린 베이징 모터쇼의 화두는 단연 '전기차'입니다.

테슬라를 제치고 전기차 판매 1위에 오른 중국 비야디는 '챔피언'이라 써 붙였습니다.

가성비 대명사에서 이제는 고급 차 시장까지 넘보겠다며, 우리 돈 2억 원에 가까운 최고급 신차를 내놨습니다.

중국 전자 업체들도 전기차 시장에 속속 뛰어들었습니다.

샤오미는 지난달부터 판매를 시작한 SU7을 내놨고, 화웨이는 자율주행 기능을 강조한 신차를 선보였습니다.

[왕양/관람객 : 현재 신에너지 자동차 시장 경쟁이 매우 치열합니다. 그래서 계속 가격 경쟁력을 가져야만 합니다.]

4년 전만 해도 글로벌 업체에 밀려 주변에 전시됐던 중국 신차들은 올해는 중심부에 자리 잡았습니다.

전기차 시장 성장세가 주춤하지만 중국 업체들은 세계로 뻗어 나가기 위해, 벤츠, 아우디 등 기존 강자들은 주도권을 지키기 위해 앞다퉈 신차를 공개했습니다.

우리 현대차도 전기차 신차인 아이오닉 5N을 내놨고, 제네시스 전동화 모델을 중국 시장에서 처음으로 선보였습니다.

[인용일/현대차 중국N사업실 상무 : 차별화된 고성능 전동화 기술을 앞세워 중국 시장 내 브랜드 경쟁력 강화에 나섭니다.]

현대차는 이곳 모터쇼에 R&D 부문뿐만이 아니라 구매, 영업, 마케팅까지 무려 1천여 명의 인력을 파견했습니다.

전 세계 전기차 판매량의 25%를 차지하고 있는 중국 전기차 업체들의 경쟁력과 마케팅 전략 등을 벤치마킹하기 위해서입니다.

10%에 달했던 점유율이 1%대까지 떨어지자, 현지에서 배워 살아남겠다는 생존 전략입니다.

(영상취재 : 최덕현, 영상편집 : 전민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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