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자막뉴스] 검거된 건구스 학대범의 변명…"거위가 선제 공격"

건국대에서 마스코트로 사랑받던 거위 '건구스'를 폭행하는 모습이 공개 돼 논란이 됐던 60대 남성이 경찰에 붙잡혔습니다.

서울 광진경찰서는 오늘(17일) 광진구 건국대 캠퍼스 내 호수 일감호에 사는 거위들을 폭행한 혐의로 60대 남성 A 씨를 검거해 수사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사건은 동물보호단체가 A 씨를 경찰에 고발하면서 알려졌습니다. 

동물자유연대는 지난 11일 오후 3시 30분 한 남성이 일감호에서 건구스 거위 두 마리 중 한 마리를 여러 차례 손으로 때려 다치게 했다며 경찰에 고발했습니다. 

단체는 "영상을 보면 한 남성이 거위의 머리를 바닥에 닿을 만큼 계속해서 때렸다"면서 "거위들은 반격을 해보려 했지만 어떠한 저항도 못했다"고 전했습니다.

A 씨는 경찰 조사에서 "거위와 장난하다 거위가 공격해 손으로 머리를 때렸다"는 취지로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다만 경찰 관계자는 "학대 영상에는 거위의 머리 부분에 출혈이 보였지만 전날 수사팀의 현장 확인에서는 특별한 외상이 없었다"며 불구속 수사 방침이라고 전했습니다. 

동물보호법은 동물에게 상해를 입힌 사람에게 2년 이하 징역이나 2000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건구스는 건국대의 '건'과 영어로 거위를 뜻하는 '구스'를 합친 애칭으로, 교내 신문에 대학의 마스코트로 소개되기도 했습니다. 

건구스는 평소 사람들 사랑을 받아 경계심 없이 사람들에게 다가가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취재 : 김민정, 영상편집 : 김나온, 제작 : 디지털뉴스편집부)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