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미 · 일 · 필리핀 첫 3국 정상회의…전방위 중국 압박

<앵커>

기시다 일본 총리가 미국을 방문한 가운데 오늘(12일)은 미국과 일본 그리고 필리핀 정상이 함께 모여 3자 회담을 했습니다. 필리핀은 남중국해에서 중국과 영유권 분쟁을 벌이고 있는 나라입니다. 세 나라는 안보는 물론 경제 분야에서도 협력을 강화하겠다며 중국을 압박했습니다.

워싱턴 남승모 특파원입니다.

<기자>

미국과 일본, 필리핀이 백악관에서 첫 3국 정상회의를 열었습니다.

안보 분야 핵심 의제는 남중국해 중국 견제입니다.

[조 바이든/미국 대통령 : 남중국해에서 필리핀 항공이나 선박, 군에 대한 공격은 미국-필리핀 상호 방위 조약을 발동시키게 될 것입니다.]

중국은 지난 2016년 국제상설재판소 소송에서 진 뒤에도 필리핀 함정에 물대포를 발사하는 등 남중국해 90%에 영유권을 주장하고 있습니다.

미국은 남중국해 필리핀 배타적경제수역에서 합동 훈련을 계속하는 동시에, 미·일·필리핀 3국의 해안경비대 초계활동도 함께할 계획입니다.

[패트릭 라이더/미 국방부 대변인 : 오스틴 국방장관은 마르코스 필리핀 대통령과 대표단을 맞아 남중국해에서의 중국의 강압적 행동에 대한 공동 우려 등 지역 안보 문제를 논의할 예정입니다.]

미 상원은 정상회의 하루 전 필리핀 국방 강화에 3조 4천억 원을 지원하는 초당적 법안을 발의했습니다.

경제 분야에선 글로벌 인프라 파트너십을 의미하는 PGI 협력을 발표했습니다.

PGI는 중국의 신 실크로드 전략인 일대일로를 견제하기 위한 바이든 정부 구상으로, 필리핀의 수빅만과 클라크, 마닐라, 바탕가스를 연결하는 루손 회랑이 이번 투자 대상입니다.

미일 양국은 이곳에 항만과 철도, 청정에너지, 반도체 공급망 등 주요 기반 시설 투자를 촉진할 예정입니다.

글로벌 파트너쉽을 선언한 미국과 일본이 중국을 향해 필리핀과도 공조에 나서면서 중국 반발은 더욱 거세질 전망입니다.

(영상취재 : 박은하, 영상편집 : 박정삼)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