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글로벌D리포트] "공무원은 지성인, 소 키우는 사람과 달라"…지사 사의

가와카츠 시즈오카현 지사가 어제(2일)저녁 기자회견을 열고, 사의를 표명했습니다.

교수 출신으로 지난 2009년 이후 내리 4번 연속 당선됐지만 임기 1년 정도를 남기고 갑자기 사직을 발표한 겁니다.

[가와카츠/시즈오카현 지사 : 6월 의회 회의를 끝으로 사직하려고 생각합니다. (사직) 준비도 필요합니다. ]

가와카츠 지사가 돌연 사의를 밝힌 것은, 지난 1일 신입 공무원들을 상대로 한 지사 강연에서 나온 발언 때문입니다.

[가와카츠/시즈오카현 지사 : 여러분은 야채를 팔거나 소를 키우는 사람, 물건을 만드는 사람과 달리 두뇌와 지성이 높은 사람입니다. ]

이 발언이 알려지자 농업과 낙농가 주민 등을 무시한다는 비판이 쏟아졌습니다.

가와카츠 지사는 오해라며 직업의 차이를 말한 것뿐이라고 해명했습니다.

하지만 1천 건이 넘는 주민 항의가 접수되는 등 문제가 커지자 사퇴를 결정했습니다.

가와카츠 지사의 실언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었습니다.

지난 3월엔 관내 도시들이 문화 수준 차이가 있다고 말하는가 하면, 지난 2021년에는 특정 도시를 깎아내리는 발언으로 문제가 됐습니다.

[가와카츠/시즈오카현 지사 : 고텐바시에는 쌀 밖에 없습니다. 밥만 먹는 것을 농업이라고 생각합니다. ]

이 발언을 이유로 항의가 빗발치자 현의회에서는 50년 만에 지사 불신임안이 제출되기도 했습니다.

[다구치/시즈오카현 의원 : 지금까지 지사에게 발언을 조심해 달라고 해 왔기 때문에 이번 발언은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합니다. ]

가와카츠 지사는 오늘 오후 다시 기자회견을 열고 사퇴 의사를 재확인하면서 상처받은 분들에게 마음으로부터 사과드린다고 밝혔습니다.

(취재 : 박상진, 영상취재 : 한철민 · 문현진, 제작 : 디지털뉴스편집부)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