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정부 "29일까지 복귀하면 책임 묻지 않겠다"

<앵커>

전공의들이 의료 현장을 떠난 지 이제 2주째에 접어들었습니다. 정부는 오는 29일까지 복귀하면, 책임을 묻지 않겠다며 마지막 설득에 나섰습니다.

세브란스병원에 유승현 의학기자가 나가 있습니다. 유 기자, 정부가 조금 전 이달 안에 복귀하면 책임을 묻지 않겠다고 했는데, 복귀하지 않으면 어떻게 되는 건가요?

<기자>

정부는 오늘(26일)도 중대본 회의를 열어 대책을 논의했는데요.

정부는 마지막 호소라며 오는 29일, 이달 안으로 복귀하면 지나간 책임을 묻지 않겠다고 밝혔습니다.

강경하기만 했던 정부가 마지노선을 정해두고 설득에 나선 건, 응급실 등 의료 현장 상황이 상당히 엄중하기 때문인데요.

복귀하지 않을 경우 3월부터 법과 원칙에 따라 대응하겠다는 경고도 빼놓지 않았습니다.

3월부터 미복귀자에 대해 최소 3개월의 면허정지 처분과 관련 사법절차 진행이 불가피하다는 겁니다.

정부는 동시에 진료지원 간호사, 이른바 PA 간호사의 업무 범위를 명확히 하고 이들이 법적으로 보호받을 수 있도록 시범사업을 시작하기로 했습니다.

<앵커>

이번 주가 고비가 될 거라는 이유는 뭔가요?

<기자>

보건복지부는 사직서를 제출한 전공의가 1만 명을 넘어섰다고 밝혔습니다.

근무지를 이탈한 전공의도 9천 명이나 됩니다.

전공의들의 빈자리는 교수와 전임의가 메우고 있는데요, 전국 병원들이 보통 2월 말 전임의 재계약 의사를 확인하는데, 재계약을 하지 않겠다는 전임의가 많은 걸로 알려졌습니다.

의대를 졸업한 예비 인턴 상당수는 임용을 포기한 것으로 알려져, 2월 말, 3월 초가 고비가 될 것 같습니다.

서울대 의대 교수 비대위는 오늘 아침 회동 후, 정부와 대화하겠다는 뜻을 밝혔지만, 정부는 조금 전 브리핑에서 의료계 전체 의견을 모을 수 있는 대표성 있는 구성원을 제안해 달라는 입장을 내놨습니다.

(영상취재 : 김균종, 영상편집 : 최은진, 현장진행 : 김대철)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