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정부, 창원·경남 'SMR 파운드리 허브'로 키운다

정부, 창원·경남 'SMR 파운드리 허브'로 키운다
▲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

정부가 창원·경남 지역을 소형모듈원자로(SRM) 클러스터로 집중 지원해 장기적으로 '글로벌 SMR 파운드리(제작) 허브'로 키우겠다는 비전을 제시했습니다.

반도체 파운드리와 마찬가지로 원전 분야에서도 모듈형 제작·설치가 가능한 SMR이 확산함에 따라 글로벌 SMR 위탁 생산 시장을 선점하겠다는 취지입니다.

정부는 오늘(22일) 창원시 경남도청에서 '다시 뛰는 원전산업, 활력 넘치는 창원·경남'을 주제로 한 열네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를 열고 이같이 밝혔습니다.

SMR은 발전 용량 300메가와트(㎿)가량의 '미니 원전'입니다.

일반적인 대형 원전 1기의 발전 용량 1천㎿의 3분의 1 수준입니다.

원자로, 가압기, 증기 발생기 등이 분리되지 않고 일체형으로 된 소형 구조여서 상대적으로 안전하고 경제적이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 일반 원전이 대량의 냉각수를 사용해야 해 주로 바닷가에 건설되는 것과 달리, SMR은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설치할 수 있습니다.

이런 장점들로 인해 SMR은 글로벌 탄소중립 흐름 속에 차세대 청정에너지 공급원 중 하나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정부는 이미 창원·경남 지역에 자리 잡은 우수 원전 기자재 업체들의 역량을 활용해 이 지역을 'SMR 클러스터'로 발전시킬 방침입니다.

오는 2047년까지 경기 남부 일대에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등을 중심으로 들어서는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와 비슷한 콘셉트로 보입니다.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이날 토론회에서 SMR 선도국으로 도약하기 위한 세 가지 전략으로 ▲ 독자 기술 개발 ▲ 선제적인 사업화 추진 ▲ 국내 파운드리 역량 강화 등을 제시했습니다.

우선 정부는 향후 세계 시장에서 경쟁할 수 있는 한국형 소형모듈원전인 'i-SMR' 개발을 가속화하기 위해 전년 대비 9배의 예산을 증액했습니다.

아울러 i-SMR을 포함한 다양한 노형의 국내외 사업화에 민간 기업들이 참여해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는 사업 체계와 전략을 올해 중 마련할 계획입니다.

정부는 궁극적으로 '공장에서 원전을 만들어 수출하는 시대'에 대비한다는 복안입니다.

정부는 SMR 산업 지원을 포함한 '원전산업지원특별법'을 제정하고,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한 2050년까지의 중장기 원전 로드맵도 올해 중 수립합니다.

정부는 또 올해부터 개시된 SMR 혁신 제작기술 및 공정 연구개발(R&D)을 지속적으로 확대하는 동시에 지역 기업들의 SMR 역량 강화를 위한 각종 지원도 제공합니다.

SMR 설계·제작·사업개발 분야 기업들에 투자하는 정책 펀드도 신설·운영해 국내 SMR 산업을 활성화할 계획입니다.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제공,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