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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U, 대한항공 · 아시아나 합병 승인…14개국 중 미국만 남아

EU, 대한항공 · 아시아나 합병 승인…14개국 중 미국만 남아
▲ 대한항공-아시아나

EU 집행위원회는 현지시간 13일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기업 결합을 승인했습니다.

3년여간 이어진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기업 결합 심사가 유럽연합(EU) 경쟁 당국의 문턱을 넘으면서 최종 합병까지는 미국의 승인만을 남겨놓게 됐습니다.

앞서 대한항공은 2021년 1월 EU와 기업 결합 사전 협의 절차를 개시했으며, 지난해 1월 정식 신고서를 제출했습니다.

이후 여객과 화물 사업의 경쟁 제한 우려를 완화하기 위한 시정조치안을 지난해 11월 2일 EU에 제출한 바 있습니다.

이후 이해관계자들의 의견 취합과 시장 평가 등을 거쳐 승인이 이뤄졌습니다.

EU의 이번 결정은 시정조치안 이행을 전제로 한 '조건부 승인'입니다.

화물 부문에서는 아시아나항공 화물사업 매각, 여객 부문에서는 국내 저비용항공사(LCC)인 티웨이항공이 대한항공으로부터 유럽 4개 중복 노선을 이관받아 실제 운항을 개시하는 것이 조건입니다.

대한항공은 아시아나항공 화물 사업 부문 분리 매각을 위한 입찰과 매수자 선정 등 매각 직전까지의 조치를 마치면 일종의 최종 승인 절차인 매수자 적격성 등 EU의 추가 판단을 받게 됩니다.

항공업계는 대한항공이 늦어도 오는 10월 전까지 매각 준비를 마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현재 화물 사업 부문 인수 후보로는 제주항공과 이스타항공, 에어프레미아, 에어인천 등 국내 저비용항공사(LCC) 4곳이 주로 거론되고 있습니다.

EU의 승인에 따라 이달부터 본격적인 매각 절차가 이뤄질 것으로 보입니다.

여객 사업의 경우 신규 진입 항공사로 지정된 티웨이항공이 올해 하반기부터 차례로 인천발 파리·로마·바르셀로나·프랑크푸르트 유럽 4개 노선에 진입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입니다.

이들 노선은 EU가 양사 통합에 따른 경쟁 제한 우려를 제기한 노선입니다.

대한항공은 추후 국토교통부에 4개 노선의 운수권 일부를 반납하고, 국토부가 이를 재분배하게 됩니다.

EU의 조건부 승인으로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기업 결합은 미국 경쟁 당국의 승인만 남겨놓게 됐습니다.

대한항공은 2021년 1월 기업 결합을 신고한 14개 '필수 신고국' 가운데 미국을 제외한 13개국의 승인을 받았습니다.

대한항공은 앞으로 미국 경쟁 당국과의 협의에 주력해 조속한 시일 내에 기업 결합 심사 절차를 완전히 마무리하겠다는 계획입니다.

(사진=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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