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단독] 후원업체 뒷돈 혐의…KIA 감독·전 단장 구속영장

<앵커>

프로야구 기아 타이거즈의 김종국 감독과 장정석 전 단장에 대해서 검찰이 구속영장을 청구했습니다. 검찰은 한 커피 업체가 구단의 후원 업체로 선정되는 데 두 사람이 개입하며 뒷돈을 받은 걸로 의심하고 있습니다. 기아는 오늘(29일), 김종국 감독과 계약을 해지했습니다.

김상민 기자가 단독취재했습니다.

<기자>

재작년 8월 KIA 타이거즈는 서울에 본사를 둔 한 커피 업체와 후원 협약을 맺었습니다.

검찰은 후원사 선정 과정에서 대가성 금품이 오간 정황을 파악하고, 지난주 김종국 기아 감독과 장정석 전 단장에게 배임수재 등 혐의를 적용해 구속영장을 청구했습니다.

검찰은 김 감독의 경우 해당 업체 관계자로부터 여러 차례에 걸쳐 억대의 금품을, 장 전 단장은 김 감독과 함께 수천만 원을 받았다고 의심하고 있습니다.

이번 의혹은 장 전 단장이 피의자로 지목된 '선수 뒷돈 요구' 사건 조사 과정에서 드러났습니다.

지난해 4월, 한국야구위원회 KBO는 장 전 단장이 현재 LG 트윈스 소속인 박동원 선수에게 FA 협상 과정에서 뒷돈을 요구한 정황이 있다며 검찰에 수사를 의뢰했습니다.

이후 검찰의 압수수색 등이 이뤄지며 후원사 뒷돈 의혹이 추가로 포착된 겁니다.

장 전 단장에게는 박 선수에게 뒷돈을 요구했다는 배임수재 미수 혐의도 함께 적용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김 감독은 구단 측에 "감독은 후원업체 선정 과정에 개입할 수 없고 대가성이 없어 무죄를 입증할 수 있다"고 주장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기아 구단은 오늘 김 감독과 계약을 해지했습니다.

취재진이 장 전 단장과 후원 업체 측의 입장을 듣기 위해 여러 차례 접촉했지만, 연락이 닿지 않았습니다.

두 사람의 구속 전 피의자 심문은 내일 오전 10시 반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립니다.

(영상편집 : 이상민)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