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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ick] 팔로워 속인 '거짓 기부'…이탈리아, 인플루언서 사기에 정면 대응

이탈리아 인플루언서 키아라 페라그니
최근 약 3천만 명의 팔로워를 보유한 세계적인 패션 인플루언서의 '거짓 기부'가 논란이 되자 이탈리아 정부가 대책 마련에 나섰습니다.

현지시간으로 지난 25일 이탈리아 정부는 내각회의를 통해 '페라니법'을 승인했습니다.

'페라니법'은 기부 목적과 수령인, 자선 단체에 기부되는 몫을 명확히 고지하도록 하는 법입니다.

즉, 유명 인플루언서들이 기부 명목으로 상품을 홍보할 때 기부금이 누구에게, 무엇을 위해, 얼마나 전달되는지 투명하게 공개하라는 겁니다.

이를 위반하면 최대 5만 유로(한화로 약 7천2백만 원)의 과징금이 부과되며, 반복 위반 시 최대 1년 동안 온라인 활동이 정지됩니다.

해당 법안은 지난해 이탈리아 패션 인플루언서 키아라 페라그니가 "소아암 어린이를 위해 기부된다"며 제과업체 발로코의 케이크를 홍보하다 거짓임이 드러나면서 발의됐습니다.

이탈리아 인플루언서 키아라 페라그니

당시 페라그니는 시중에 판매되는 케이크 보다 약 2배 비싼 가격에 판매했고, 기부 또한 발로코가 케이크 출시 전 어린이 병원에 전달한 것이 전부였습니다.

페라그니는 오히려 케이크 홍보 대가로 발로코로부터 100만 유로(약 14억 4천9백만 원)를 받았고, 직접 기부한 금액은 없었습니다.

이에 당국은 지난해 12월 소비자를 속인 혐의로 페라니에게 107만 5천 유로(약 15억 5천만 원), 발로코에 42만 유로(약 6억 원)의 과징금을 부과한 바 있습니다.

자신을 둘러싼 비판이 계속되자 페라그니는 자신의 SNS에 사과 영상을 올리며 "소통에 문제가 있었다"라면서 어린이 병원에 100만 유로(14억 4천만 원)를 기부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사법당국은 페라그니가 상습적으로 소비자를 기만한 것으로 판단했습니다.

밀라노 검찰은 부활절에 유통되는 달걀 모양 초콜릿, 그를 닮은 인형 판매 수익금 등 기부를 목적으로 판매한 것에 대해서도 사기 혐의로 조사 중입니다.

(사진=Chiara Ferragni 인스타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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