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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 영화 전체 관객 1억 2천만 명…팬데믹 이전 절반 수준

작년 영화 전체 관객 1억 2천만 명…팬데믹 이전 절반 수준
지난해 극장을 찾은 전체 관객 수가 2022년에 비해 소폭 증가했지만 코로나 19 확산 이전과 비교하면 절반가량에 머무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한국 영화의 경우 2022년보다 관객 수가 감소하는 등 전반적으로 약세였는데 '서울의 봄', '노량: 죽음의 바다'가 개봉한 12월에는 역대 12월 관객 수 중 두 번째로 많은 관객을 동원하며 뚜렷한 회복세를 보였습니다.

영화진흥위원회가 발표한 지난해 영화 산업 결산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전체 영화 관객 수는 약 1억 2천514만 명이었습니다.

전년 대비 10.9% 증가한 수치지만, 팬데믹 이전 평균 연간 관객 수(2억 2천98만 명)와 비교해선 56.6% 수준에 그쳤습니다.

지난해 영화 총매출액은 1조 2천614억 원으로 전년에 비해 8.7%(1천12억 원) 늘었는데 이는 팬데믹 이전 평균 연간 매출액 (1조 8천282억 원)의 69.0% 수준입니다.

영진위는 '범죄도시3'와 '서울의 봄'이 이른바 천만 영화 반열에 오르고, 외국 애니메이션이 대흥행하면서 관객 수·매출액이 모두 늘어난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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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영화 지난해 전체 관객 수는 6천75만 명으로 이는 전년보다 3.3%(204만 명) 감소한 수치고 팬데믹 이전 평균(1억 1천323만 명)과 비교하면 53.7% 수준입니다.

한국 영화 매출액도 전년보다 5.2%(326억 원) 줄어든 5천984억 원으로, 팬데믹 이전 평균 매출액(9천287억 원)의 64.4% 수준에 그쳤습니다.

다만 지난해 12월만 놓고 보면 한국 영화의 강세가 두드러졌습니다.

지난해 12월 한국 영화 전체 관객 수는 1천370만 명, 매출액은 1천347억 원을 기록했는데 이는 12월 기준 역대 두 번째로 많은 한국 영화 관객 수와 매출액입니다.

누적 관객 수 1천278만여 명을 동원해 2023년 흥행작 1위에 오른 '서울의 봄'은 12월 매출액 870억 원, 관객 수 890만 명을 기록했습니다.

김한민 감독의 '노량'도 12월 한 달에만 매출액 340억 원, 관객 수 344만 명을 기록하며 흥행 흐름을 이어갔습니다.

(사진=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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