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서울대 자유전공 합격생 모두 '이과'

서울대 자유전공 합격생 모두 '이과'
지난해 서울대 자유전공 최초 합격생이 모두 이과생으로 채워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정부가 올해 고3이 치를 2025학년도 대입에서 주요 대학의 무전공 확대를 추진하는 가운데 현 통합 수능 체제에서 무전공 입학생이 늘어나는 것은 결국 이과생에 유리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종로학원은 2023학년도 서울대 자유전공학부 최초 합격생 100%가 이과생으로 나타났습니다.

2022학년도에도 이 비율은 94.6%였습니다.

서울대 자유전공학부 최초 합격생이 대부분 이과생인 것은 자유전공학부의 인기가 높기 때문입니다.

2023학년도 기준 서울대 자유전공학부의 국어·수학·탐구 상위 70% 합격선은 98.3점이었습니다.

서울대 인문·사회계열 학과와 비교할 때 가장 높은 합격선인 정치외교(98.5점) 다음이고, 자연계열 학과와 비교하면 의예과 일반전형(99.3점), 치의학과(99.0점) 다음으로 최상위권 합격선입니다.

그런데 2022학년도부터 도입된 통합 수능 체제에서는 수학 '미적분'이 '확률과 통계'보다 고득점을 형성해왔고, 원점수로 미적분과 확률과 통계에서 각각 100점을 맞더라도 표준점수로는 미적분이 높았습니다.

서울대뿐 아니라 다른 주요 대학의 자유전공학부 사정도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인문·자연계열 별도로 분리해 선발한 고려대 자유전공학부의 경우 2023학년도 합격선은 인문계열에서 95.5점으로 통계학과(95.6점)에 이어 두 번째로 높게 형성됐습니다.

자연계열에서는 95.0점으로 31개 학과 중 중위권인 15위에 해당했습니다.

임성호 종로학원 대표는 "자유전공이 인문·자연계열 통합선발을 하고, 선발 인원에 별도 지정하지 않을 경우 결국 이과생에게 유리하고 문과생은 진학 기회가 줄어들 수도 있는 상황"이라고 진단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