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미서 비트코인 현물 ETF 거래개시…블랙록 · 그레이스케일 '두각'

미서 비트코인 현물 ETF 거래개시…블랙록 · 그레이스케일 '두각'
▲ 블랙록 비트코인 현물 ETF 상장행사

미 증권거래위원회가 비트코인 EFTF 상장 및 거래를 승인하면서 오늘(12일)(현지 시간) 뉴욕증시에서 관련 상품 거래가 개시됐습니다.

오늘 뉴욕증시에서는 자산운용사 블랙록이 출시한 '아이셰어즈 비트코인 트러스트'를 비롯해 11개 비트코인 현물 ETF가 상장돼 거래되고 있습니다.

블랙록 상품 외에도 아크인베스트먼트, 위즈덤트리 등 다른 금융사들이 내놓은 상품이 오늘 동시에 거래를 시작했습니다.

오늘 오전 11시 블랙록 ETF가 거래량 1천800만 주를 넘겼고, 그레이스케일 ETF가 1천100만 주로 뒤를 이었습니다.

ETF는 주식처럼 거래소에 상장돼 거래되는 상품 특성상 초기 시장점유율 선점이 매우 중요합니다.

투자자들이 거래량이 많고 자산규모가 큰 상품에 몰리기 때문에 초기에 형성된 시장점유율이 잘 바뀌지 않는 속성이 있습니다.

시장 전문가들은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로서 투자자 신뢰도가 높은 블랙록의 ETF와 기존 비트코인 현물 펀드를 ETF로 전환해 상장한 그레이스케일 ETF가 시장을 선점할 가능성이 크다고 내다보고 있습니다.

한편 미 가상화폐거래소 코인베이스에 따르면 미 동부시간 기준 오늘 오전 11시 20분 현재 비트코인 1개당 가격은 현물 ETF 승인 발표 이전인 24시간 전보다 1.15% 오른 4만 5천932.69달러에 거래됐습니다.

한편 국내 투자자들은 오늘 미국에 상장된 11개 비트코인 현물 ETF를 사는 게 어려울 전망입니다.

금융위원회는 비트코인 현물 ETF가 현행 자본시장법에 따른 투자 중개 상품의 라이선스 범위 밖의 상품이라는 판단 아래 국내 금융투자업자의 중개를 허용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사진=AFP,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