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SDF2023 최고 인기 연사는 누구였을까? [SDF다이어리]

SDF2023 <AI 시대, 다시 쓰는 경제 패러다임> 참가자 설문조사 결과

SDF2023 최고 인기 연사는 누구였을까? [SDF다이어리]
안녕하세요. 지적인 당신을 위한 인사이트 SBS D포럼에서 보내드리는 SDF 다이어리입니다. 벌써 11월 중순에 접어들면서 부쩍 찬 바람이 거세졌는데요. 모쪼록 건강한 겨울을 보내시기를 바라는 마음을 함께 담아 뉴스레터를 보내드립니다.

2023년 SBS D포럼을 무사히, 잘 마친 미래팀은 올해 포럼에서 어떤 부분을 잘했고, 또 어떤 부분을 보완해야 할지 꼼꼼히 돌아보고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관객들이 보내주신 의견은 SDF의 소중한 재산입니다. 올해도 포럼이 끝난 이후 설문조사를 통해 많은 분들이 다양한 의견을 보내주셨는데요. 오늘 뉴스레터에서는 그 내용을 공유하려 합니다.

SDF다이어리 1122

2004년 서울디지털포럼(SDF)으로 출발해 2018년 SBS D포럼(SDF)으로 'D'의 의미를 확장하며 이 시대의 꼭 필요한 화두를 제시하고 많은 분들과 함께 해법을 모색해온 SDF입니다. 올해 벌써 19번째 SDF가 열린 건데요. 2023년 SDF 참석자들의 통계를 보면서 얼마나 많은 분들이 SDF를 믿고 함께 해주시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SDF에 참석하신 적이 있는지 경험을 묻는 질문에 이미 한차례 이상 SDF에 오신 분들이 처음 온 분들보다 많았습니다.

SDF다이어리 1122
SDF다이어리 1122

해마다 우리가 꼭 주목해야 할 화두를 주제로 선정하고 있는 SBS D포럼인데요. 다양한 분야, 수십 명 전문가들과의 만남, 그리고 변화하는 세상에 대한 탐구 끝에 내놓았던 2023년 SDF의 주제는 <AI 시대, 다시 쓰는 경제 패러다임>이었습니다. 이 주제를 관객들께선 어떻게 느꼈을지 궁금했는데요. "시대 흐름에 맞는 적절한 주제 선정이었다"는 피드백이 가장 많았습니다.

SDF다이어리 1122
SDF다이어리 1122

주제 선정 이후에는 어떤 연사들을 모시고 또 어떤 내용들로 포럼을 채워가야 할지 매일매일 고민을 거듭하며 섭외와 프로그램 구성에 공을 들이는 SDF인데요. AI 시대에 맞는 새로운 경제 패러다임을 쓰기 위해 우리가 논의해야 할 주제는 무엇인지, 또 SDF 하면 모두가 기대하시는 최고의 연사 라인업을 짜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그렇다면 SDF2023에서는 어떤 연사들의 강연과 세션을 가장 인상적으로 느끼셨을까요?

SDF다이어리 1122
SDF다이어리 1122

업스테이지의 김성훈 대표를 인상적인 연사로 꼽으신 분들이 가장 많았는데요. 발표 내용이 인상적이었다는 이유와 함께 "섬세하게 잘 설명해 주었다", "전문용어 쉬운 해석 발표"라는 구체적인 의견도 있었는데요. 아무래도 많이 어려울 수 있는 기술적 이야기들을 쉽게 풀어 설명하려고 했던 김성훈 대표의 노력이 관객들의 마음에 와닿은 것 같습니다. 평소에도 꼭 만나보고 싶었던 인물이라는 이유도 있었습니다.

오전 기조연자들과 함께하는 질의응답 시간에 스페셜 모더레이터로 나서기도 했던 마틴 포드 연사가 김성훈 대표의 뒤를 이어 인상적인 연사로 꼽혔는데요. 마틴 포드 연사는 SDF에 참석한 소감에 대해 "컨퍼런스 참석자들의 통찰력 있는 질문에 답할 수 있었던 기회였다"는 이야기를 전하기도 했었는데요. 설문조사의 결과를 보며 연사와 관객이 서로에게 인사이트를 주었던 특별한 SDF였구나 하는 생각이 다시금 들었습니다.

또한 SDF2023 연구발표가 가장 인상적이었던 세션으로 뽑혔습니다. 급변하는 세계 경제 질서의 한복판에서 대한민국은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지, 6개월 넘는 시간을 연구에 매진한 시간을 많은 분들께서 공감해주신 것 같아 뿌듯한 마음도 들었는데요. 앞으로도 공론화가 필요한 화두를 찾아 깊이 있는 연구를 이어갈 SDF연구에 많은 기대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SDF다이어리 1122

오랫동안 정말 많은 분들과 함께해 온 SDF인데요. 해마다 꼼꼼하게 살피며 더 나은 SDF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아직 부족한 점들도 있을 것입니다. 혹시 있었다면 관객들은 어떤 점들을 아쉬워하고 개선을 바라실지 자세히 여쭸습니다.

SDF다이어리 1122

올해는 유독 포럼장을 찾아오는 데 어려움을 겪으셨다는 분들이 많았는데요. 올해는 서울시 행사와 같은 기간 동시에 열리다 보니 포럼장을 찾는데 혼란을 겪으신 분들이 계셨던 것 같습니다. 내년에는 행사장 밖 상황까지 꼼꼼히 살피며 안내가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비영리 사회공헌 포럼으로 점심식사가 제공되지 않는다는 점은 미리 공지드렸지만 많은 분들이 아쉬움을 표하셨는데요. 가장 가까운 식사장소를 안내해드리거나 혹은 간단한 점심을 제공할 수 있는 방법 없을지 팀 내 추후 상의해 보겠습니다. 그밖에 보내주신 개선할 부분과 바라는 점도 하나하나 귀 기울이고 체크하고 있다는 점 말씀드립니다.

SDF다이어리 1122

다소 번거로울 수 있었던 SDF 설문조사에 애정과 관심을 가지고 참여해주신 분들께 다시 한번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많은 분들이 보내주신 소중한 의견은 내년 SDF를 만드는 소중한 밑거름으로 삼겠습니다.

아쉽게도 SDF 설문조사에는 내용이 포함되지 않았지만 관객들의 큰 호응을 받았던 SDF2023의 중요한 관전 포인트가 있는데요. 바로 '오프닝 퍼포먼스'입니다.

SDF다이어리 1122

'지능의 불꽃'이라는 제목으로 펼쳐진 AI와 로봇 뉴비 그리고 이재윤 안무가의 무대!

그 화려한 오프닝 공연에 시선이 쏠렸는데요. 어디에서도 볼 수 없었던 컬래버레이션 기획과 감각적인 연출, 그리고 안무는 어떻게 탄생하게 됐는지 궁금하시죠? 다음 주 SDF다이어리를 보시면 '지능의 불꽃' 비하인드 스토리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다음 주에도 꼭 함께해주세요.
 
글: 최예진 작가 (sdf@sbs.co.kr)
* 이 기사는 매주 수요일 아침 발송되는 뉴스레터, 'SDF 다이어리'에 소개됐습니다.
'SDF 다이어리'는 <SBS D포럼>을 준비하는 SBS 보도본부 미래팀원들이 작성합니다.
우리 사회가 관심 가져야 할 화두를 앞서 들여다보고, 의미 있는 관점이나 시도를 전합니다.
한발 앞서 새로운 지식과 트렌드를 접하고 싶으신 분들은 SDF 다이어리를 구독해주세요.
→ 구독을 원하시면 '여기'클릭!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