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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사려니 비싸고…" 이젠 차례상 세트로 사서 준비한다

<앵커>

이제 며칠 앞으로 다가온 추석에 차례상은 어떻게 차려야 하나 고민되실 텐데요. 요즘은 '차례상 세트'를 사서 쓰는 집들이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고물가 속에 가성비 측면에서 괜찮다는 이유에서인데, 보다 실용적으로 명절을 준비하는 모습을 김혜민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기본 차례상에 낯선 음식이 올라갑니다.

경상도식 차례상에는 문어가, 전라도식에는 꼬막 숙회, 강원도식은 고구마전이 추가됩니다.

한 업체가 만든 지역별 맞춤 차례상입니다.

[박종철 대표/집반찬연구소 : 차례상을 처음에는 한 가지만 출시를 했는데요, 고객분들이 지방마다 좀 특색이 있다는 말씀을 주시더라고요, 그래서 나름대로 조사를 해서….]

한 조사 결과 추석 차례상 음식을 사서 쓰겠다는 응답자가 무려 80%, 온라인 주문 음식도 괜찮다는 응답이 절반을 넘었습니다.

차례상 세트는 간소하게는 20만 원 초반, 호텔 음식들은 평균 30만 원 정도입니다.

업체에서 만드는 차례상 재료의 중량과 원산지 그대로 마트에서 한 번 구매해보겠습니다.

23만 원 정도의 실속 차례상 세트를 차리기 위해서는 재료와 양념 등 30만 1천 원이 들었습니다.

필요한 양보다 더 많이 사야 하기 때문인데, '정성과 손맛' 말고 '가성비'만으로는 전문업체 조건이 나쁘지 않습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혼추족'이 더 늘어나자, 편의점은 '모둠전 도시락' 등 명절 간편식을 내놨습니다.

[김가경/경기 광주 : 꼬치 산적은 명절 말고는 잘 안 먹는 전이잖아요. 집에 못 내려가신 분들도 서럽지 않게 먹을 수 있을 것 같아요.]

인구 구조의 변화, 실리를 추구하는 소비 확산으로 명절은 가족이 모여 차례 음식을 만들고 나누는 날이라는 공식이 점차 깨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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