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제트스키 밀입국' 중국인, 기름통 5개로 300㎞ 이동

'제트스키 밀입국' 중국인, 기름통 5개로 300㎞ 이동
▲  30대 중국인 밀입국자가 타고 온 제트스키

최근 제트스키를 타고 중국에서 인천 앞바다로 밀입국하려던 중국인은 조력자 없이 혼자 기름통 5개로 연료를 보충하며 이동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인천해양경찰서는 출입국관리법 위반 혐의로 30대 중국 국적 남성 A 씨를 구속했다고 오늘(20일) 밝혔습니다.

A 씨는 지난 16일 오후 제트스키를 타고 인천 앞바다로 밀입국하려 한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조사 결과 A 씨는 인천에서 300㎞ 넘게 떨어진 중국 산둥 지역에서 구명조끼와 망원경·나침반·헬멧을 챙겨 1천800㏄ 제트스키를 타고 출발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그는 자신의 제트스키에 기름 70리터를 가득 채우고 25리터 기름통 5개를 밧줄로 묶은 뒤 연료를 계속 보충하며 인천 앞바다까지 온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조력자나 동승자는 없는 상태였습니다.

A 씨는 해경 조사에서 "과거 한국에 체류한 경험이 있고 인천도 여러 번 방문한 적이 있다"며 "다 쓴 연료통은 바다에 버렸다"고 진술했습니다.

앞서 군 당국은 당일 저녁 8시쯤부터 미확인 선박으로 파악된 A 씨를 추적하다가 저녁 9시 23분쯤 그가 인천시 연수구 송도 인천항 크루즈터미널 인근 갯벌에 걸린 것을 파악하고 해경에 알렸습니다.

당시 갯벌에 제트스키가 빠진 A 씨는 저녁 9시 33분쯤 소방당국에 스스로 구조를 요청하는 신고도 했습니다.

군과 소방당국으로부터 뒤늦게 이 같은 사실을 전달받은 해경은 경비 세력을 투입해 같은 날 밤 10시 11분쯤 그를 발견했고, 17분 만에 구조 작업을 거쳐 신병을 확보했습니다.

해경 관계자는 "A 씨가 타고 온 제트스키는 정밀 감식 결과 개조되지는 않은 것으로 파악됐으나 외부 전문가들에게 추가로 확인할 예정"이라며 "A 씨를 상대로 정확한 밀입국 경위를 계속 수사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사진=인천해양경찰서 제공,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