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중국, 미국의 투자 제한 조치에 반발…"매우 실망·시장경제원칙 위배"

중국, 미국의 투자 제한 조치에 반발…"매우 실망·시장경제원칙 위배"
미국이 첨단 기술 분야에 대한 자국 자본의 대중국 직접 투자를 제한하자, 중국은 "미국이 시장경제 원칙을 위배했다"며 실망감과 우려를 표했습니다.

류펑위 주미 중국 대사관 대변인은 현지시간 9일 성명에서 미국의 결정에 매우 실망했다면서 자국 이익을 보호하겠다고 밝혔다고 로이터·블룸버그 통신이 보도했습니다.

류 대변인은 "중국은 미국이 무역과 과학기술 이슈를 정치화·무기화하려 국가안보를 남용하고 정상적인 경제·무역 교류와 기술 협력에 의도적으로 장애물을 만드는 데 반대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미국의 이번 조치가 "중국과 미국의 기업들과 투자자들의 이익을 심각하게 저해할 것"이라며 "중국은 이 상황을 면밀히 파악해 우리의 권익을 확고하게 보호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중국 상무부도 미국의 조치를 "'디리스킹'(de-risking·위험 제거)의 간판을 달고 투자 영역에서 디커플링(공급망 등 분리)을 한 것"이라고 규정하며 비판에 가세했습니다.

중국 상무부 대변인은 "미국이 시종일관 제창해온 시장경제와 공정경쟁의 원칙을 위배하고 기업의 정상적인 경영 의사결정에 영향을 줬다"며 "국제 경제·무역 질서를 파괴하고, 글로벌 생산·공급망의 안전을 심각하게 교란했다"고 했습니다.

그는 "중국은 이에 엄중한 우려를 표하고, 앞으로 조치를 취할 권리를 갖고 있다"며 "미국이 시장경제 규칙과 공정경쟁 원칙을 존중해 인위적으로 글로벌 경제·무역 교류와 협력을 방해하지 않고, 세계 경제 회복·성장에 장애물을 놓지 않기를 희망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사모펀드와 벤처캐피털 등 미국의 자본이 중국의 첨단 반도체와 양자 컴퓨팅, 인공지능(AI) 등 3개 분야에 대해 투자하는 것을 규제하는 행정명령을 발표했습니다.

이에 따라 해당 분야에서 중국에 투자를 진행하려는 기업들은 사전에 투자 계획을 의무적으로 신고해야 하며, 투자 금지를 포함한 규제 권한은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이 가지게 됩니다.

(사진=AP,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