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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현장] 화가 임군홍이 우리 미술사에 남긴 터치…'정전 70주년 기념전'

[FunFun 문화현장]

<앵커>

1930~40년대 화가 임군홍은 우리 미술사에 서양화를 도입한 주역입니다. 월북 화가로 분류되며 제대로 평가받지 못했던 그의 작품이 전시됩니다.

이주상 기자입니다.

<기자>

[정전 70주년 기념전 : 화가 임군홍 / 9월 26일까지 / 예화랑]

개량 한복에 검은색 구두, 다리를 꼰 채 라이프 잡지를 손에 들고 앉아 있는 여인, 1930년대 신여성의 모습입니다.

당시에는 쉽지 않았던 누드화까지 임군홍은 우리 서양화의 선구자였습니다.

보랏빛 바탕에 중국풍의 푸른 원피스와 흰 꽃은 후기 인상주의의 강렬한 터치감을 보여줍니다.

[김방은/예화랑 대표 : 작품들이 지금 1930년~40년대 작품들인데요. 이때는 동양화가 위주였던 우리의 미술 시대였는데 이렇게 서양화로 인물에 대한 인상 표현을 잘하셨던 분은 정말 흔치 않았던 분이세요.]

한국 전쟁 당시 남한에서 마지막으로 그린 '가족'에서도 다양한 기법의 실험을 계속합니다.

그림 속 어머니 품에 안겨 있던 둘째 아들 임덕진 씨는 감회가 남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임덕진/임군홍 작가 차남 : 뱃속의 여동생까지 네 명이지만, 밖에 있는 사람들이 이 안에 몇 미터 안에 포함돼서 있는 대가족을 그린 겁니다.]

임군홍이 북으로 간 뒤 남한에 남은 가족들은 130여 점에 이르는 유화작품들을 소중하게 보관했습니다.

[임덕진/임군홍 작가 차남 : 훌륭했던 근대 미술을 했던 분들을 우리 다 같이 조명을 해보고, 임군홍의 그림을 가지고 그분들도 다 같이 우리 근대 미술을 화려하게 다시 이렇게 하는 그런 향기로운 그림으로 한 번 생각해 보자.]

1930년대에는 중국으로 건너가 다양한 풍경화를 남기는 등 화가 임군홍은 우리 미술사에서 서양화의 위상을 명확히 했습니다.

(영상편집 : 정용화, VJ : 오세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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