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한일, 후쿠시마 시찰단 '나흘 방일' 합의

한일, 후쿠시마 시찰단 '나흘 방일' 합의
한일 양국이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 오염수 현장에 대한 한국 전문가 시찰단의 일본 방문을 나흘 일정으로 진행하기로 합의했습니다.

하지만 시찰 프로그램의 세부 사항에 대해선 조율이 마무리되지 않아 추가 협의를 조속히 갖기로 했습니다.

외교부는 한일 양국이 서울 외교부 청사에서 국장급 협의를 갖고 후쿠시마 현장 시찰단 파견의 구체적 사항을 논의·합의했다고 밝혔습니다.

협의는 어제(12일) 오후 2시 15분에 시작돼 오늘 새벽 2시쯤 끝났습니다.

양측은 12시간에 걸친 마라톤 회의에서 한국 측의 상세한 제안사항을 바탕으로 시찰단 파견 일정, 시찰 항목들을 포함한 활동 범위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했습니다.

외교부는 "자정을 넘어까지 이어진 회의에서 양측은 우리 시찰단의 조속한 방일을 실현하기 위해 적극적이고 진지하게 협의에 임했다"고 전했습니다.

이에 따라 한국 전문가 시찰단의 방일은 오는 23일과 24일을 포함, 3박 4일간 진행될 걸로 보입니다.

애초 4∼5시간 정도 진행될 것으로 예상됐던 회의가 12시간가량 진행된 것은 시찰단이 접근할 시설의 구체 항목과 제공 받을 정보 등을 놓고 줄다리기가 이어졌기 때문으로 추정됩니다.

이번 회의는 외교부 윤현수 기후환경과학외교국장과 일본 외무성 가이후 아쓰시 군축불확산과학부장이 수석대표를 맡고 양측 관계부처가 참여했습니다.

한국에서는 국무조정실, 원자력안전위원회, 해양수산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 관계부처가 참석했으며 일본 측은 외무성, 경산성이 대면 참석하고 원자력규제위원회(NRA)와 도쿄전력이 화상 참석했습니다.

과학적 쟁점을 다루는 관계부처가 참여했다는 점에서, 한국 측은 시찰단이 둘러볼 시설 등에 대해 기술적으로 상당히 구체적인 수준의 요구를 했을 것으로 보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