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새 주미대사에 조현동 외교 1차관 내정…곧 아그레망 절차

새 주미대사에 조현동 외교 1차관 내정…곧 아그레망 절차
조현동 외교부 1차관이 신임 주미대사로 내정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외교 소식통에 따르면 윤석열 대통령은 조 차관을 주미대사로 내정하고 미국 행정부에 외교사절에 대한 사전 동의 절차를 뜻하는 아그레망을 요청할 계획입니다.

어제(29일) 국가안보실장으로 자리를 옮긴 조태용 주미대사의 후임 인사입니다.

윤 대통령이 다음 달 말 미국 국빈 방문을 앞둔 만큼 최대한 신속하게 아그레망 절차를 밟을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조 내정자는 주미국대사관 공사와 외교부 북핵외교기획단장, 외교부 1차관 등을 지낸 '북미·북핵통' 외교관입니다.

한국외국어대 서반아어학과를 졸업하고 1985년 외무고시 19회로 외무부에 입부한 그는 대미 외교와 북핵 문제에 정통한 대표적 외교 관료로 꼽힙니다.

북미국 북미3과장, 주인도대사관 공사참사관 등을 지냈으며 이명박 정부 때인 2008년부터 청와대 대외전략비서관실 선임행정관으로 근무한 이력도 있습니다.

현 국가안보실 1차장인 김태효 당시 대외전략비서관과 호흡을 맞췄던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문재인 정부가 출범하면서 외교부 기획조정실장에서 물러난 뒤 본부 대기로 있다가 퇴임한 바 있습니다.

윤석열 정부에서 양자 외교를 맡는 각 지역국과 기획조정실 업무를 총괄하는 외교부 1차관으로 발탁돼 대미·대일관계 재구축을 위한 실무 추진에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한일 간 최대 현안인 강제동원 배상 해법을 모색하기 위한 민관협의회를 주재하기도 했습니다.

조태용 신임 국가안보실장 임명 및 조현동 주미대사 내정으로 외교안보 '컨트롤타워'인 안보실장과 대미 외교 현장 지휘관인 주미대사가 모두 '미국통' 직업 외교관 출신으로 채워지게 됐습니다.

한 달도 남지 않은 윤 대통령의 국빈 방미 및 한미 정상회담을 준비하기에 안정적인 인력 진용을 꾸린 것이란 분석입니다.

아그레망 부여는 외교사절을 접수하는 나라 고유의 권한으로, 미국의 경우 아그레망을 내주는 데 평균적으로 4∼6주 정도가 걸렸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다만 특별한 사정이 있으면 앞당겨진 사례도 있었는데 조태용 전임 대사의 경우 2주 만에도 아그레망을 받은 바 있습니다.

정부는 조태용 안보실장 내정 발표에 앞서 미 측에 주미대사 교체 예정을 사전 통보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일단 신임 대사가 부임하기 전까지 주미 한국대사관은 김준구 정무공사의 대사대리 체제로 운영됩니다.

외교부 당국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정상회담 차질 우려에 대해 "이미 국빈 방미에 대해서는 상당 기간 긴밀한 협력체제를 유지하면서 협의해오고 있다"며 "외교부가 사람이 아닌 시스템으로 움직이기 때문에 주요 행사도 원만하게 준비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조 내정자는 정식 임명장을 받기 전까지는 한미관계 현안 조율을 비롯한 기존 1차관 역할을 계속 수행할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조 내정자의 후임 1차관을 비롯해 외교부 고위직 연쇄 인사가 이어질 수 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