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월드컵 16강 특사?…'승부 조작 사면' 비난 쇄도

<앵커>

어젯(28일)밤 우리 축구 대표팀 평가전을 앞두고 축구 협회가 갑자기 과거 승부 조작으로 제명됐던 선수들을 사면한다고 전격 발표했습니다. 협회는 카타르 월드컵에서 16강에 오른 걸 사면의 명분으로 내세웠는데, 거센 비난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이정찬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축구협회는 우루과이와 평가전이 열리기 전 경기장에서 이사회를 개최하고 2011년 프로축구 승부조작으로 제명됐던 선수 48명을 사면하기로 했다고 발표했습니다.

당시 혐의를 전면 부인했다가 결국 승부조작 사실이 드러난 국가대표 출신 최성국도 포함됐습니다.

프로축구 승부조작은 사회적으로 큰 파장을 일으켰고 승부조작에 연루됐던 선수와 감독이 극단적인 선택을 하는 안타까운 일까지 있었습니다.

당시 프로연맹 총재로서 팬들에게 고개 숙여 사과했던 정몽규 현 대한축구협회장은,

[정몽규/당시 프로축구연맹 총재 : 국민 여러분과 K리그 팬 여러분께 큰 실망과 심려를 끼쳐 드린 데 대해 머리 숙여 사과드립니다.]

12년 후 이들의 사면을 결정한 주체가 됐습니다.

협회는 카타르 월드컵 16강을 자축하고 축구계 화합과 새 출발을 위해 일선 현장의 의견을 반영했다는 명분을 내세웠는데, 팬들은 도대체 월드컵 16강이 승부조작 사면과 무슨 상관이냐며 분노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우루과이전에 대한 관심이 뜨거운 날, 그것도 경기 한 시간 전에 기습적으로 발표를 한 데도 비난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다른 종목의 사례와도 비교됩니다.

과거 승부조작 사태를 겪은 프로농구의 경우, 2년 전, 강동희 전 감독에 대한 재심의 탄원이 있자 "공정하고 투명해야 할 스포츠 환경을 위해서"라며 심의 자체를 기각했고 향후에도 다시 논의하지 않기로 아예 못을 박았습니다.

(영상취재 : 박승원·장운석, 영상편집 : 소지혜, CG : 김한길)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