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중, 일 초등 교과서 검정에 "강제징집 · 노예노동, 엄중한 죄행"

중, 일 초등 교과서 검정에 "강제징집 · 노예노동, 엄중한 죄행"
중국은 일본 정부가 일제강점기 징병과 징용 등 조선인 강제동원 관련 기술의 강제성을 희석한 초등학교 교과서를 검정 통과시킨 데 대해 "역사의 죄책을 희석"하고 "침략 역사를 부정"하려 한다고 비판했습니다.

마오닝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정례 브리핑에서 "교과서 검정에 있어 말장난을 통해 사실을 흐리고 역사의 죄책을 희석·회피하는 것은 자신들의 침략 역사를 부정·왜곡하는 일본의 상투적인 수법"이라고 말했습니다.

마오 대변인은 이어 "일본 군국주의의 침략전쟁은 피해국 국민에게 심각한 재난을 초래했고 강제징집과 노예 노동은 일본 군국주의가 저지른 엄중한 죄행으로 확실한 증거가 산처럼 쌓였기에 뒤집을 수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중국은 일본이 아시아 이웃 국가와 국제사회의 우려를 중시하고 다음 세대를 올바른 역사관으로 교육해 아시아 이웃과 국제사회의 신뢰를 더 이상 잃지 않기를 촉구한다"고 부연했습니다.
일제강점기 조선인 '징병' 기술 약화한 일본 초등 교과서

마오 대변인은 또 센카쿠, 중국명 댜오오위다오열도에 대한 영유권 주장을 강화한 교과서 검정 내용에 대해서도 "댜오위다오와 그 부속 도서들은 예로부터 중국 고유의 영토여서 일본이 교과서에 무엇을 적더라도 댜오위다오가 중국에 속한다는 사실을 바꿀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마오 대변인은 또 이 같은 일본의 교과서 검정 결과에 대해 중국 측이 "엄중한 우려"를 갖고 "이미 엄정한 교섭을 제기했다"고 밝혔습니다.

엄정 교섭 제기는 외교 경로를 통한 항의를 의미합니다.

마오 대변인은 하야시 요시마사 일본 외무상이 다음 달 1일부터 2일까지 중국을 방문할 계획이라는 일본 언론 보도에 대해 "중일 양측은 하야시 외무상 방중에 대해 소통을 유지하고 있다"며 "만약 소식이 있으면 적시에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사진=AP,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