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국민통합위, 대-중소기업 상생특위 출범…김한길 "상생협력 선택 아닌 필수"

대·중소기업 상생 특별위원회 출범식 (사진=연합뉴스)

대통령 직속 국민통합위원회가 대·중소기업 상생 특별위원회를 출범시켰습니다.

특위는 민간의 자율적 참여를 통한 대·중소기업 간 지속 가능한 상생협력 생태계 구축을 지원하고, 불합리한 제도와 관행의 개선을 통해 중소기업의 생산성 향상 및 지급 여력을 제고하는 것과 함께 근로자 처우 개선을 위한 체계를 구상할 계획입니다.

김한길 국민통합위원장은 오늘(13일) 오후 여의도에 있는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출범식에서 "우리 사회의 경제적·사회적 양극화가 심화하고,특히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양극화는 여전히 심각한 문제"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양극화 해결을 넘어 지속 가능한 경제 성장을 달성하기 위해 대-중소기업 간 상생 협력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며 "국가 경쟁력을 제고하려면 대기업들도 중소기업과의 긴밀한 상생 협력이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김 위원장은 특위 출범 배경에 대해서는 "윤 대통령은 대선 후보와 당선인 시절부터 대-중소기업 상생의 중요성에 대해 특별히 관심을 가졌다"고 밝혔습니다.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장은 인사말에서 "대-중소기업 간 상생은 역대 어느 정부도 소홀히 한 적이 없다. 그러나 결과적으로 만족할만한 성과는 없었다"며 "이번 정부에서만큼은 중소기업의 오랜 숙원이 해결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김 회장은 "이명박 정부는 동반성장위원회를 만들고, 박근혜 정부는 창조경제를 통해 상생을 유도했지만 이후 정부에서 더 이상 진전은 없었다"며 "문재인 정부는 오히려 근로자 위주의 친노동 정책인 최저임금 인상, 중대재해처벌법 제정 등으로 중소기업 경영을 더욱 어렵게 한 게 사실"이라고 비판하기도 했습니다.

우태희 대한상공회의소 부회장은 "대-중소기업 상생의 방식은 강제가 아닌 자율·공정의 방향으로 이끌어져야 한다"며 ESG(환경·사회적 책무·기업지배구조 개선)나 디지털 전환 등 시대적 흐름에 맞는 상생의 방향을 설정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